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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대교 통행료 내년1월 인하...화물차부터 5천원 내려

  • 국제신문
  • 박현철 기자
  •  |  입력 : 2019-10-10 15: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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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대교
부산과 경남 거제를 잇는 거가대로 통행료가 내년 1월 1일부터 대형 화물차를 대상으로 우선 인하된다. 하지만 지역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승용차 요금은 인하되지 않아 실제 피부에는 와 닿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경남도는 거제시와 시민단체 등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거가대로 통행료 인하문제와 관련해 대형화물차에 대한 할인을 내년 1월 1일부터 우선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대형화물차 통행료는 기존 편도 2만5000원에서 2만 원으로, 특대형화물차는 편도 3만 원에서 2만5000원으로 각각 5000원씩 우선 인하한다. 대형화물차는 10t 이상 화물차, 특대형화물차는 트레일러 등이 해당된다.

도는 거제지역이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어려운 지역경제 여건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통행료 시스템 개선, 예산 확보, 유료도로 수납에 관한 변경 공고 등 사전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

도는 앞으로 출퇴근 할인, 지역민 할인 등에 대해서도 시민단체·부산시·거제시 등과 지속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거제지역사회에서는 ‘일단 요금 인하 첫 단추는 뀄다’는 긍정적 평가와 ‘시민들이 이용하는 경차·소형·중형차에 대한 요금 인하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갈 길이 멀다’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역경제를 이끌고 있는 양대조선소와 협력업체 등은 대형화물차와 특대형화물차 통행료가 왕복 운항시 1만 원 할인됨에 따라 물류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시민단체는 편도 기준 경차 5000원, 소형차 1만 원, 중형차 1만5000원인 기존 통행료를 반값 수준으로 인하할 것으로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범시민대책위’ 관계자는 “통행료가 너무나 비싸 시민들이 거가대교를 이용하는데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요금 인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화물차 통행료 인하와는 별개로 통행료 인하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위해 ‘거가대로 (고속) 국도 승격을 통한 정부 인수’, ‘요금 인하를 위한 국비 지원’ 등을 건의해 놓고 있다. 통행료 인하 시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유로도로법 개정안도 지난 4월 5일 발의돼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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