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멀티플렉스 20년…관객 없인 미래도 없다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8-07-19 19:20:41
  •  |  본지 19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1998년 서울의 부도심인 구의역에 11개관의 멀티플렉스 상영관(이하 멀티플렉스) CGV강변이 오픈한다고 했을 때 많은 영화인들이 의아해 했었다. 당시 서울의 극장가 종로와 충무로에 밀집돼 있었기 때문에 ‘부도심인 구의역까지 영화를 보러 갈까’하는 의구심이 있었다. 또 1990년대 초중반 한국영화에 발을 들여놓은 삼성과 대우 등 대기업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 때문에 발을 빼던 시점이라 CJ가 영화업계로 진입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시각도 있었다. 하지만 CGV강변은 객석 점유율 70%라는 대성공을 이뤘고, CGV는 부도심에 새로운 사이트를 오픈하며 승승장구했다. CGV의 성공 요인으로는 이전 단관 극장에 비해 월등해진 관람 환경과 서비스의 질 개선, 영화 관람 외에 쇼핑과 외식을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편의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이후 CGV는 아이맥스, 4DX, 스크린 X 등과 같은 다양한 특수관을 선보이며 다양한 상영 시스템으로 관객을 맞았으며, 글로벌화를 추구하며 지난 6월 말까지 8개국에 진출해서 4000 개의 스크린을 확보해 세계 5위 극장사업자로 성장했다. 향후 2020년까지 11개국 1만 개 스크린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7월초 리뉴얼과 함께 재개관한 국내 1호 멀티플렉스 CGV강변. CGV 제공
CGV의 성공은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의 멀티플렉스 후발주자의 탄생으로 이어졌고, 관객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1999년 한 해 총 관객수가 1526만 명이었던 것이 2002년 1억 명을 돌파했고, 2013년에는 2억 명 시대를 활짝 열었다. 관객수 급증은 한국영화의 질적 변화에도 큰 영향을 줬다. 미술, 조명, 촬영 등에 더욱 신경을 쓴 ‘웰메이드 영화’ 열풍이 일었고, 관객의 입맛에 맞는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 그러면서 관객들은 한국영화도 볼 만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했고,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외화가 초강세였던 분위기가 2000년대에 들어 역전되기 시작했다. 이런 분위기는 2004년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를 시작으로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 2005년 이준익 감독의 ‘왕의 남자’ 등의 1000만 영화를 낳으며 한국영화 전성시대를 이끌었다. 1993년 ‘서편제’가 단성사에서 단관 개봉해 6개월 간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해서 큰 화제를 모았던 것을 생각하면, 이들 영화의 1000만 돌파는 멀티플렉스가 아니었으면 상상하기 힘든 결과였다.

반면 멀티플렉스가 한국영화에 좋은 영향만 끼쳤던 것은 아니다. 계열회사가 투자, 배급하는 영화에 스크린을 많이 내주는 자사 영화 밀어주기, 스크린독과점 논란을 야기했다. 또한 관람료 인상 및 매점 음식의 높은 가격도 관객들로부터 지적받고 있다. 무엇보다 멀티플렉스가 전체 관객의 90%를 차지하면서 영화산업의 최대 권력이 됐다는 이야기도 듣고 있다.

이에 대해 멀티플렉스들은 독립영화, 예술영화 전용상영관이나 제작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물가 상승에 따른 비용 상승과 관람 환경 개선 및 특수관 등에 대한 투자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실제로 연 관객수 2억 명 돌파 이후 정체되고 있고, 물가상승률에 비해 관람료 상승률은 낮은 편이다. 또한 넷플릭스를 비롯한 다양한 영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극장업 자체가 위기를 맞고 있기도 하다.

   
CGV를 비롯한 멀티플렉스는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물론 그 배경에는 영화를 사랑하는 관객이 있었다. 각 사마다 향후 20년을 내다보며 다양한 미래 전략을 세우고 있겠지만, 사업 중심이 아닌 관객 중심의 전략을 세워주길 기대한다.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건강한 부산을 위한 시민행동 프로젝트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박현주의 그곳에서 만난 책
김승강 시인의 시집 ‘봄날의 라디오’
최원준의 그 고장 소울푸드
현풍 수구레국밥
국제시단 [전체보기]
과일나무 아래 /강미정
가을밤 /박필상
글 한 줄 그림 한 장 [전체보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복식부기, 박영진가 장부를 읽는다
백제는 만월이요, 신라는 초승달이라
리뷰 [전체보기]
경계인 된 탈북여성의 삶, 식탁·담배·피 묻은 손 통해 들춰
방송가 [전체보기]
나누고 보태 한 끼 전하는 ‘푸드뱅크’ 사람들
예술의 영혼이 깃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새 책 [전체보기]
하루키를 읽다가 술집으로(조승원 지음) 外
문명의 요람 아프리카를 가다 1, 2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중국 전쟁영웅이 쓴 반성문
귀부인 수발 들어준 기사 이야기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Monument-안봉균 作
따스한 햇살-김정대 作
어린이책동산 [전체보기]
만화로 익히는 IoT·초연결사회 外
공룡에 관한 수많은 질문과 대답 外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목탁 /전병태
강가에서 /정해원
이기섭 8단의 토요바둑이야기 [전체보기]
제29기 중국 명인전 도전1국
2017 엠디엠 여자바둑리그 5라운드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부산국제영화제의 그리운 것들
물괴·협상·안시성·명당…추석 극장가의 승자는?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삶이라는 궤적…잠시 탈선해도 괜찮을까
스물세 살 BIFF(부산국제영화제), 좀 더 넓은 부산공간 끌어안아야
책 읽어주는 남자 [전체보기]
오빠와 누이가 공생하는 페미니즘 /정광모
수십 년 삶의 흔적을 쉽고 담백한 언어로 녹인 시인 /박진명
책 읽어주는 여자 [전체보기]
“함박꽃 할머니 돌아 가셨다냥” 동네 길냥이들의 조문 대작전 /안덕자
우리는 성폭력 피해자를 어떤 시선으로 보고 있나 /강이라
현장 톡·톡 [전체보기]
냉전부터 심리·정치적 분리까지…현대사회의 분열을 이야기하다
초연결시대 광고마케팅 화두는 채널확대·기술협업
BIFF 리뷰 [전체보기]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퍼스트맨
BIFF 인터뷰 [전체보기]
‘렛미폴’ 조포니아손 감독, 마약중독에 대한 인간적 접근…“그들도 결국 평범한 사람이에요”
감독 박배일 '국도예술관·사드 들어선 성주…부산을, 지역을 담담히 담아내다'
BIFF 피플 [전체보기]
‘국화와 단두대’ 주연 배우 키류 마이·칸 하나에
제이슨 블룸
BIFF 현장 [전체보기]
10분짜리 가상현실…360도 시야가 트이면 영화가 현실이 된다
BIFF 화제작 [전체보기]
‘안녕, 티라노’ 고기 안 먹는 육식공룡과 날지 못하는 익룡의 여행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18년 10월 17일
묘수풀이 - 2018년 10월 16일
오늘의 BIFF [전체보기]
오늘의 BIFF - 10월 9일
오늘의 BIFF - 10월 8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제 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제 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大通混冥
未知其名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