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장재건 칼럼] 보행친화도시로 가는 길

시 올해 1호 정책 내놓은 ‘사람 중심 보행도시’ 부산, 성공 핵심은 실행 의지

시민 끈질기게 설득하고 과감한 결단력 뒤따라야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부산시가 올해 1호 정책으로 ‘사람 중심 보행도시’를 천명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부산이 당면한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닌데 웬 ‘보행친화도시’냐는 말이 나올 법도 하다. 한가하게 ‘걷기 좋은 부산’ 타령이나 할 때냐는 이야기겠다. 다른 건 둘째 치더라도 가뜩이나 교통이 불편한 부산에 이를 위한 투자는 못할망정 거꾸로 가겠다니 말이다. 그만큼 이 사안은 논쟁적 소재다. 총론적인 말인즉슨 옳지만, 각론과 구체적 실행에 들어서면 만만찮은 반발이 뒤따르는 탓이다. 그럼에도 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건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터이다.

보행친화도시는 선진 주요 도시의 오래된 화두다. 세계적으로 도시 어젠다 중 하나가 차에서 사람으로 바뀌고 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이제 더는 도로 건설만으로 교통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는 미세먼지 등 건강과 직결된 환경문제와도 맞물려 있다. 서울 등 우리나라 주요 대도시 또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모두가 보행친화도시를 주요 정책으로 시행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요컨대 패러다임의 변화는 어느 도시도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부산시도 이런 흐름에 맞춰 여러 정책을 펴왔다. 2009년 허남식 전 시장이 ‘걷고싶은 도시 부산’을 선포하며 본격적인 막을 올렸다. 2014년 서병수 전 시장도 ‘보행친화도시 부산 원년’을 천명하고 다양한 보행환경 개선 정책 추진을 밝혔다. 성과도 적지 않았다. 해안 등을 잇는 갈맷길 구간이 부산의 명물로 탄생했고 상당수 테마길도 개발됐다. 그러나 지난 10년의 결과에 만족하기엔 아직 한참 부족하다. 여전히 도심 대부분의 길은 차량이 우선이고 사람은 천덕꾸러기 신세다.

부산시가 이번에 발표한 ‘사람 중심 보행도시’에 주목하는 건 그래서다. 시는 이를 위해 보행 연속성 확보, 보행 안전성 제고, 마실 가듯 편리한 생활 속 걷기 실현, 소풍 가듯 매력 있는 보행길 조성, 모두 다 함께하는 부산발 보행문화 확산 등 5대 추진전략 35개 과제를 제시했다. 4년 동안 총 1조837억 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다양한 전략과 엄청난 재원 투입 방침도 좋지만, 더 눈에 띄는 대목은 과거 보행정책에 대한 반성이다. 차량 중심의 교통체계는 여전했고, 정책에 걸맞게 예산이 투입되지 못하는 등 실행 의지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올바른 진단이다.
하지만 진단이 올바르다고 보행친화도시가 거저 오는 건 결코 아니다. ‘사람 중심 보행도시’란 달리 말하면 자동차가 불편한 도시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물론 차와 사람이 공존하는 도시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다. 하지만 선진국을 비롯해 국내 주요 도시의 지난 사례에서 보듯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기란 쉽지 않다. 앞서 언급한 대로 구체적인 실행단계에서 번번이 차량 이용자 등의 반발에 부딪히는 까닭이다. 1조 원이 넘는 재원 투입보다 더 중요한 건 이처럼 곳곳에 잠복한 민원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느냐는 것이다.

당장 최근에 불거진 문제만 보자. 부산 동구가 시행하려는 ‘수정동 보행환경개선사업’이 인근 상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보행로가 없는 탓에 사고 위험이 커 지장물 철거가 시급하지만, 상인들 입장에선 비용과 영업 타격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비슷한 사례는 보행친화도시를 추진하는 대도시면 어김없이 일어나고 있다. 부산시가 내년부터 상습 교통혼잡 유발지에 부과하기 위해 여론 수렴에 들어가겠다는 혼잡통행료도 마찬가지다. 시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지만 차량 이용자의 적지 않은 반발이 불을 보듯 뻔하다.

과거 시 보행정책이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한 건 이 둘 사이에서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실행 의지가 부족했다는 시의 반성도 같은 맥락이다. 그렇다면 민선 7기의 ‘사람 중심 보행도시’ 정책은 과거와 확연히 달라져야 한다. 결국은 선택의 문제이고, 장기적이면서도 끈질겨야 한다. 보행 중심이란 건 관련 정책의 순위에 보행권을 최우선으로 둔다는 의미다. 말이 좋아 보행 중심이지 그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형태의 반발에 맞서는 확고한 시정철학이 없으면 이루기 힘든 지난한 과제다.

지난 10년간 부산이 보행친화도시로 어느 정도 성장한 것은 분명한 성과다. 그러나 한계 또한 분명했다. 오거돈 시장의 ‘사람 중심 보행도시’가 지향해야 할 목표는 여기서 시작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흔들림 없는 정책 의지에 더해 과감한 결단력이 필수다. 정책의 당위성을 분명히 제시하고, 이해관계에 따라 곳곳에서 불만을 토로하는 시민들을 끝없이 설득하는 뚝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걷기 좋은 부산’이 결코 한가한 정책이 아니라는 공감대가 형성돼야 진정한 보행친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논설실장 jjk@kookje.co.kr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부산교통공사

 많이 본 뉴스RSS

  1. 1태풍 ‘다나스’ 주말 부울경 관통
  2. 2사상역에 ‘광역환승센터’, 지하연결통로도 생긴다
  3. 3‘낙동강변 살인사건’ 담당 경찰 “재심 청구인들 무죄 예상했다”
  4. 4가야롯데캐슬 60 :1(평균 경쟁률) 올 최고…부산진구 분양대전 막 내려
  5. 5쾌속 질주하던 일본 자동차…불매운동에 실적 급제동
  6. 6'일본 보복 대응' 비상협력기구 만든다
  7. 7북항 2단계 개발콘셉트 국제공모전, 상지건축사무소 컨소시엄 작품 당선
  8. 8오거돈, 네이버 ‘지역언론 패싱’ 전국 공론화 약속
  9. 9양산선 개통 3년 지연에 “피해 누가 책임지나” 주민 분통
  10. 10동남권 관문공항은 찬성하지만…부산시민 관심은 ‘별로’
  1. 1정두언 유서에 “가족에게 미안”…극단적 선택한 이유는?
  2. 2오거돈 부산시장 "네이버 지역 언론 배제 전국 공론화하겠다"
  3. 3청와대 “이게 진정 국민의 목소린가”… 조선·중앙일보 제목 보니
  4. 4文대통령·여야 5당대표 회동 후 靑서 공동발표문 내놓기로
  5. 5文대통령 "초당적 대응 시급"…黃 "한일 정상 마주 앉아야"
  6. 6김성원 의원 교통사고 당해 운전한 비서 음주운전 적발
  7. 7부산 중구 「인권으로 통하는 행정복지」 직원 교육 실시
  8. 8건협 부산검진센터, ‘무료 가훈써주기’ 행사 진행
  9. 9부산 중구 보수동 동화반점 『시원한 여름나기를 위한 나눔 릴레이 』 다섯번째 참여
  10. 10신평1동 단체장협의회, 경로당에 에어컨 기탁
  1. 1북항 2단계 개발콘셉트 국제공모전, 상지건축사무소 컨소시엄 작품 당선
  2. 2분단 이후 잊힌 북녘의 바다…희귀 사진 한곳에
  3. 3부산항 빈 컨테이너 44%가 상태 불량
  4. 4가야롯데캐슬 60 :1(평균 경쟁률) 올 최고…부산진구 분양대전 막 내려
  5. 5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의 표명
  6. 6쾌속 질주하던 일본 자동차…불매운동에 실적 급제동
  7. 7신항 서컨테이너 부두도 해외운영사 장악 우려
  8. 8금융·증시 동향
  9. 9정부, WTO 일반 이사회에 고위급 파견
  10. 10SKT 전국 10대 ‘5G클러스터’ 지정, 부산은 서면·남포동…해운대는 빠져
  1. 1태풍 ‘다나스’ 북상 중…전국 많은 비, 한반도 영향은?
  2. 2태풍 다나스, 일본기상청 이동 예상경로 보니… “대형태풍, 21일 한반도 진입”
  3. 3태풍 ‘다나스’ 토요일 남부 관통할 듯…지난밤 강도 세져 집중호우 예상
  4. 4‘강제추행 혐의’ 이민우 검찰송치… ‘작은 오해’ 해명했지만 CCTV에는
  5. 5“이것도 일본꺼야?” 모르고 썼던 일제, 노노재팬서 확인해 보니…
  6. 6최순실 구치소 목욕탕서 ‘꽈당’… 이마 30바늘 꿰매
  7. 7'나홀로 고양이' 인덕션 장난 반복하다가 '방화'
  8. 8한일 기상청 태풍 ‘다나스’예상 경로 엇갈려···과거에도 비슷한 일이?
  9. 95호 태풍 ‘다나스’ 북상 중…한반도 영향은?
  10. 10고양이가 인덕션 켜 화재, 10분만에 진화…주인 “이전에도 수차례 불낼 뻔”
  1. 1프로야구 FA 상한제 ‘4년 80억’… “해외 유출 우려” - “중소형 선수 위해”
  2. 2‘공연음란행위’혐의 정병국···취한 상태도 아니고, 처음도 아니다
  3. 3한국 경영 간판 김서영, 메달 시동
  4. 4걸음마 뗀 한국 오픈워터, 팀 릴레이 18위로 마무리
  5. 5부산시체육회-부산테니스협, 사직테니스장 관리권 공방
  6. 6'11승 예감' 류현진, 20일 리그 최약체 마이애미전 선발 등판
  7. 7단내나게 훈련했다…김서영 메달 사냥 스타트
  8. 8한국 오픈워터 대표팀, 첫 국제대회 ‘눈물의 완영’
  9. 9고진영·이민지, LPGA 팀매치 3언더 ‘굿 스타트’
  10. 10류현진 20일 말린스전 11승 도전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이기대·청사포가 눈앞서 사라진다면
2030엑스포 개최에 관한 간절한 소망
기고 [전체보기]
약사 위상강화와 전문 보조인력 필요성 /정연일
오징어 금지 체장 강화? 현장 소리 듣길 /정성문
기자수첩 [전체보기]
창업 정책 보는 시각 교정할 때 /민건태
수변공원 해법, 야구장에 있다 /김진룡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기생충의 세상, 그 우화의 이면
‘나이 듦의 미덕’이라는 어려운 과제
김정현 칼럼 [전체보기]
기꺼이 불효를 저질렀습니다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음악과 통일
국악, 월드뮤직을 꿈꾸며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인권을 넘어설 지위는 없다 /이병욱
한국 ‘기술독립’이 급하다 /조민희
도청도설 [전체보기]
합리적 보수의 죽음
남녀 상금 격차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데이비드 호크니의 첫 생각
낭독의 문화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은근한 풋내, 곤드레밥
대통령도 즐긴 화포 메기국
사설 [전체보기]
일본 수출 규제 초당적 대처 비상협력기구 주목한다
기준금리 전격 인하…바닥 경기 선제 대응 효과 내야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건강보험 하나로’와 문재인 케어
정년, 노인 연령 기준 그리고 노인 복지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바람둥이 화가의 영원한 사랑
고흐보다 더 아파보였던 의사
이홍 칼럼 [전체보기]
창의성, 한국기업의 다음 생존전략
파괴적 정쟁 역사의 데자뷔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선거제 개혁 제대로 이뤄질까
부산시 정무라인을 향한 시선들
제언 [전체보기]
광안대교, 해양안전 감시시스템 구축을 /이윤석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7월의 음악예찬
플래툰과 현을 위한 아다지오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와인의 온도
와인 속의 삼총사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김정희를 흠모한 이한복
1952년 부산 영도 해안
  • ATC 부산 성공 기원 달빛 걷기대회
  • 제5회 극지 해양 도서 독후감 공모전
  • 부산관광영상전국공모전
  • 유콘서트
  • 어린이경제아카데미
  • 어린이극지해양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