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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신형 KTX-청룡 5월부터 투입, 전국 2시간 생활권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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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은 1일 “고속철도망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하겠다”며 “오는 5월부터 ‘KTX-청룡’을 경부선과 호남선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처음 공개된 신형 KTX-청룡은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된 첫 시속 300㎞급 동력 분산식 고속열차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속도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다. 속도 혁명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에서 열린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에서 이재욱 KTX 기장에게 출무 신고를 받고 있다. 2024.4.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신형 KTX-청룡의 운행 최고 속도는 시속 320㎞로 국내에서 가장 빠르다. 기존 KTX-산천보다 좌석 공간이 넓고 가·감속 성능이 우수해 역간 간격이 짧은 우리나라 지형에 최적화됐다.

윤 대통령은 “이동시간을 최대 30분 단축하는 급행 고속열차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차역을 1~2회로 최소화해 운영하는 급행 고속열차는 부산~서울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 1시간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경부선에는 하루 4회, 호남선에는 하루 2회 시범운행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인천과 수원에서 KTX로 바로 부산과 목포로 갈 수 있는 인천·수원발 KTX 직결 사업을 임기 내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2028년 평택~오송 2복선화가 완료돼 선로 용량이 늘어나면 급행열차 횟수를 더 늘릴 수 있도록 임기 내에 기반을 확고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올해 중앙선 고속화 사업의 마지막 구간인 안동~영천 구간, 동해선 포항~삼척 구간, 서해선 홍성~송산 구간을 개통하고, 2027년까지 광주~목포 구간 호남고속철도 2단계, 춘천~속초 구간 동서 고속화 철도의 차질없는 개통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1994년 프랑스 고속열차를 처음 도입해 생산을 시작했을 때 때 프랑스 연구진들은 한국의 고속열차 국산화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며 “하지만 우리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2008년 KTX-산천을 생산해 세계 4번째로 고속열차를 개발하고 상용화한 나라가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속철도를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본사에서 열린 고속철도(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4.4.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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