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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야드 트랙터 개발 청신호

BPA, 한국교통연구원과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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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은정 기자
  •  |  입력 : 2019-02-11 19:35:41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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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BPA)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항만물류 운송 시스템 개선과 자율협력주행 야드 트랙터 기술 연구개발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야드 트랙터는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 안벽과 장치장 사이를 오가며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장비이다. BPA와 교통연구원은 이 트랙터에 자율주행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주변 상황을 인식해 스스로 최적 경로를 찾아 이동하고, 운전자 안전과 작업 효율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사람이 타지 않은 무인차량이 미리 설정된 경로를 따라 컨테이너를 나르는 외국 항만의 AGV와는 다른 개념이다.

BPA는 부두 지하에 깔아 놓은 유도장치 등을 따라 움직이는 방식의 AGV는 시대에 떨어지는 기술인 데다 비싼 돈을 주고 수입해야 해 이보다 앞선 자율주행기술을 국내 개발해 적용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야드 트랙터는 인공지능, 첨단 정보통신기술로 다른 장비들과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스스로 가장 빠른 최적의 경로를 찾아 이동할 수 있다.
따라서 자동화가 어렵다고 알려진 수평 배열 방식의 기존 부두에도 장치장 간격을 넓히면 적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BPA는 자율주행 야드 트랙터는 이미 개발된 기술들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본다. 자율주행 야드 트랙터를 개발하더라도 무인화하지 않고 사람이 타서 자동화 장비와 협력 운행하도록 한다는 게 BPA의 방침이다. 갑작스러운 시스템 오류나 고장, 긴급 사태 등에 신속하게 대응해 물류 차질을 막고 기존 항만 노동자 일자리도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은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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