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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저감투자 신항 집중…환경 열악한 북항노동자‘소외’

친환경 트랙터 올 신항만 교체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  |  입력 : 2019-04-18 18:51:46
  •  |  본지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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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유 크레인도 북항 37대 사용
- 노동자들 미세먼지 속 건강위협

부산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투자가 신항에만 집중되면서 훨씬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북항 노동자들이 소외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2014년부터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야드 트랙터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야드 트랙터는 부산항에서 모두 704대가 운행 중인데 부두 운영사가 야드 트랙터 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면 대당 5000만 원의 개조비용 중 절반을 국가와 항만공사가 지원한다.

2014년 2대를 시작으로 2015년과 2016년 각 35대, 2017년 45대, 2018년 126대 등 그동안 243대를 전환했다. 신항 2부두 운영사 PNC는 154대 전부를, 3부두 운영사 HJNC는 96대 중 89대를 전환했다.

BPA는 올해 추가로 100대의 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전환할 계획인데, 대상은 모두 신항 1, 3, 4부두에서 운영하는 야드 트랙터다. 북항에는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157대, 자성대부두 90대, 신감만부두 36대 등 모두 283대가 있지만, 아직 1대도 연료를 LNG로 전환하지 못했다.

북항 터미널사가 올해 일부 야드 트랙터의 LNG 전환을 신청했지만, 부두 내에 LNG 충전소를 설치할 장소가 없어 지원 대상에서 빠졌다. 외부에서 탱크로리로 LNG를 싣고 와 공급해야 하는데 현행법상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장치장 크레인도 문제다. 신항은 건설 당시부터 전기방식을 도입했지만, 지은 지 오래된 북항 부두에서는 여전히 경유를 사용하는 크레인이 많다. 북항 4개 부두에서 가동하는 크레인 122대 중에서 37대가 경유를 쓰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항의 노동자들은 선박은 물론, 크레인과 야드 트랙터에서 내뿜는 매연과 미세먼지 속에서 일하느라 건강을 위협받는다. BPA가 앞으로 야드 트랙터를 모두 전기충전식으로 대체할 계획도 추진 중이지만, 대당 가격이 2억 원을 넘어 북항 운영사는 도입할 엄두조차 못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은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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