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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세관 이전 없이 북항재개발 추진, 도로 선형 바꾸고 복합도심지구 축소

시·추진단·BPA 등 관계기관 회의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  |  입력 : 2019-05-09 20:04:42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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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관 앞쪽 바다 2만9000㎡ 매립
- 청사 우회도로 내기로 계획 변경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으로 이전이 거론됐던 부산본부세관과 검역소, 출입국관리청 건물이 존치되면서 재개발지역을 관통하는 도로 선형이 변경돼 추진된다.
   
이전 논란이 일던 부산본부세관 건물을 둔 채 북항재개발 1단계사업이 추진된다. 사진은 부산본부세관 전경. 국제신문 DB
해양수산부 북항통합개발추진단은 9일 오후 부산시, 부산항만공사(BPA), 해양수산부 부산항건설사무소, 북항 관할 기초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관련 회의에서 이런 계획을 밝혔다.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 대상에 포함된 부산세관 등 정부 기관 건물은 중구 중앙동 연안여객부두와 인접해 있다. 세관 청사는 1만2834㎡ 부지에 지상 3∼7층짜리 건물 3개로 이뤄졌다. 가장 오래된 본관은 1970년 준공했다. 출입국사무소와 검역소 청사는 세관 청사 옆에 있다.

추진단은 세관 청사 등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 2022년 4월로 정한 1단계 재개발사업 기반시설 준공 목표를 맞추기 어렵고, 새 청사로 전산망 등을 옮겨야 해 CIQ(세관, 출입국심사, 검역) 업무에도 차질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부산본부세관도 지난해 말 중앙동 청사를 현 위치 그대로 두겠다며 북항 재개발 사업의 복합도심지구에서 제외해달라고 공식 요청한 바 있다 .

   
이에 따라 북항 재개발지역을 가로질러 원도심과 이어지는 주 도로의 선형도 바뀌게 된다. 애초 주 도로는 국제여객터미널 뒤에서 시작해 오페라하우스 등이 들어서는 해양문화지구, 마리나 예정지, 1부두를 거쳐 부산본부세관 청사 등을 지나 대청로와 연결되도록 계획됐다. 추진단은 세관 앞쪽 바다를 2만9000㎡ 정도 매립해 청사를 우회하는 도로를 내기로 계획을 바꿨다. 이에 따라 주거시설을 포함하는 복합도심지구가 대폭 축소된다.

세관 청사 일대에 조성하기로 했던 4만3000㎡는 1만9000㎡로 줄이고, 용도를 복합도심지구에서 상업업무지구나 공공포괄용지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1부두 뒤쪽에 3만1000㎡ 규모로 계획했던 복합도심지구도 도로 선형 변경에 따라 면적이 2만6000㎡로 줄어든다.

추진단과 BPA는 부산시, 해당 자치구 등의 의견을 반영한 최종 계획을 오는 7월까지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추진단은 재개발지역 접근성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중앙역과 국제여객터미널 사이 2.1㎞에 노면전차(트램) 조기 건설, 1부두에 부산항 역사관 건립, 마리나 시설 조기 착공, 북항과 남항을 잇는 수변 보행길 조성 등 10대 중점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또 자성대부두와 부산역 일대 철도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2단계 재개발 사업화 전략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북항통합개발추진단 정성기 단장은 “철도시설 재배치를 위한 세부 이행 협정을 상반기에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7월부터 2단계 재개발사업 시행자 공모 절차에 들어가 연말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예정대로 2022년에 착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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