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채시라 “엄마 이전에 여자의 삶이 중요…극중 영희도 나도 성장했죠”

드라마 ‘이별이 떠났다’ 종영, 서영희 역 열연

  • 국제신문
  • 이원 기자
  •  |  입력 : 2018-08-09 18:52:02
  •  |  본지 19면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3년 만에 안방극장 복귀작에
- 삶 포기한 50대 엄마 역 맡아
- 인물의 깊은 내면 연기에 집중
- 촬영때 스태프와 얘기 많이나눠
- 영화작업 하는 듯한 즐거움 느껴

3년 만에 안방극장을 찾은 채시라의 연기는 달랐다.

지난 4일 종영한 MBC 주말특별기획 ‘이별이 떠났다’에서 여성의 삶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만든 채시라의 연기는 35년차 배우의 연륜이 묻어났다.

   
MBC 주말특별기획 ‘이별이 떠났다’에서 35년차 배우의 연륜 있는 연기를 보여준 채시라. 씨제스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별이 떠났다’는 엄마이자 아내로 살면서 받은 상처로 인해 삶을 포기한 50대 여자 서영희(채시라)와 이제 막 엄마가 되어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20대 여자 정효(조보아)가 동거하면서 벌어지는 다양한 여성의 삶을 그린 드라마다. 서영희 역을 맡은 채시라는 엄마로 살기 위해 포기했던 ‘나’를 되찾아가는 모습을 깊은 울림이 담긴 연기로 표현하며 많은 여성들의 공감을 얻었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의 한 카페에서 만난 채시라는 “작품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기준이 있지만 전작과는 다른 캐릭터,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별이 떠났다’는 제가 출연한 전작과는 또 다른 인물이어서 충분히 빠질 수 있었다”며 종영의 시원함보다는 아쉬움을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그녀가 3년 만의 드라마 복귀작으로 ‘이별이 떠났다’를 선택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채시라는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시놉시스를 읽으면서 서영희라는 여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흥미로웠다. 3년을 집 밖으로 나가지 않은 마음을 표현하거나 또 그렇게 갇혀 있다가 자신보다 약자인 정효를 만나 변화하는 과정을 그리는 것이 재미있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어 “드라마 초반에 검정색 슬립을 입고, 담배 한 대를 들고 있는 장면이나 정효에게 공격적이고 적나라한 대사를 내뱉는 모습은 제가 보여주지 않았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매력이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채시라의 말처럼 극중 서영희는 삶의 어두운 단면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대사로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하지만 실제 ‘생활인 채시라’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 많은 인물이라 깊은 내면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았을 터다. “대본을 읽으면서 느낀 서영희의 심리를 그대로 가져가려고 했다. 문제는 처음 읽었을 때 느꼈던 대사의 신선함을 그대로 전달하고 싶은데, 대사를 진짜 내 것처럼 하려면 열 번은 읽어야 하는 것이었다. 대사를 암기하다보면 처음 제가 느낀 신선함과는 멀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그 괴리를 없애려고 늘 고민했다”며 이번 연기의 남모를 어려움을 밝혔다.

힘들게 연기한 만큼 ‘이별이 떠났다’는 채시라에게 많은 것을 남겼다. “엄마 역할을 훌륭하게 해온 존경하는 선배님들도 계시지만 서영희 역으로 새로운 엄마 캐릭터를 선보였다고 생각한다.촬영현장에서 김민식 감독을 비롯해 배우, 스태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영화작업을 하듯 작업해 창작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 작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채시라는 이제 두 아이의 엄마인 생활인으로 돌아가지만 조만간 또 다른 멋진 연기로 대중들과 만날 계획이다. “앞으로는 열린 마음으로 작품을 선택하려고 한다. 영화도 1995년 ‘네온 속으로 노을지다’ 한 작품인데,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출연을 생각할 것”이라고 말해 내년에는 커다란 스크린에서 그녀의 연기를 만날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게 했다. 이원 기자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 기사주소복사
  • 스크랩
  • 인쇄

건강한 부산을 위한 시민행동 프로젝트
많이 본 뉴스 RSS
  • 종합

  • 정치

  • 경제

  • 사회

  • 스포츠

해양문화의 명장면
곰솔, 조선의 해양문화를 떠받치다
김유리의 TV…태래비
tvN 빅 포레스트
국제시단 [전체보기]
과일나무 아래 /강미정
가을밤 /박필상
글 한 줄 그림 한 장 [전체보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복식부기, 박영진가 장부를 읽는다
백제는 만월이요, 신라는 초승달이라
리뷰 [전체보기]
경계인 된 탈북여성의 삶, 식탁·담배·피 묻은 손 통해 들춰
방송가 [전체보기]
나누고 보태 한 끼 전하는 ‘푸드뱅크’ 사람들
예술의 영혼이 깃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새 책 [전체보기]
하루키를 읽다가 술집으로(조승원 지음) 外
문명의 요람 아프리카를 가다 1, 2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중국 전쟁영웅이 쓴 반성문
귀부인 수발 들어준 기사 이야기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Monument-안봉균 作
따스한 햇살-김정대 作
어린이책동산 [전체보기]
만화로 익히는 IoT·초연결사회 外
공룡에 관한 수많은 질문과 대답 外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빈자리 /김용태
목탁 /전병태
이기섭 8단의 토요바둑이야기 [전체보기]
제29기 중국 명인전 도전1국
2017 엠디엠 여자바둑리그 5라운드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부산국제영화제의 그리운 것들
물괴·협상·안시성·명당…추석 극장가의 승자는?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삶이라는 궤적…잠시 탈선해도 괜찮을까
스물세 살 BIFF(부산국제영화제), 좀 더 넓은 부산공간 끌어안아야
책 읽어주는 남자 [전체보기]
오빠와 누이가 공생하는 페미니즘 /정광모
수십 년 삶의 흔적을 쉽고 담백한 언어로 녹인 시인 /박진명
책 읽어주는 여자 [전체보기]
“함박꽃 할머니 돌아 가셨다냥” 동네 길냥이들의 조문 대작전 /안덕자
우리는 성폭력 피해자를 어떤 시선으로 보고 있나 /강이라
현장 톡·톡 [전체보기]
냉전부터 심리·정치적 분리까지…현대사회의 분열을 이야기하다
초연결시대 광고마케팅 화두는 채널확대·기술협업
BIFF 리뷰 [전체보기]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퍼스트맨
BIFF 인터뷰 [전체보기]
‘렛미폴’ 조포니아손 감독, 마약중독에 대한 인간적 접근…“그들도 결국 평범한 사람이에요”
감독 박배일 '국도예술관·사드 들어선 성주…부산을, 지역을 담담히 담아내다'
BIFF 피플 [전체보기]
‘국화와 단두대’ 주연 배우 키류 마이·칸 하나에
제이슨 블룸
BIFF 현장 [전체보기]
10분짜리 가상현실…360도 시야가 트이면 영화가 현실이 된다
BIFF 화제작 [전체보기]
‘안녕, 티라노’ 고기 안 먹는 육식공룡과 날지 못하는 익룡의 여행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18년 10월 18일
묘수풀이 - 2018년 10월 17일
오늘의 BIFF [전체보기]
오늘의 BIFF - 10월 9일
오늘의 BIFF - 10월 8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제 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제 5회 대주배 남녀 프로시니어 최강자전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至大无外
大通混冥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