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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상공회의소 조성제 회장이 23일 박근혜정부 들어 신공항 건설이 재추진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성효 기자 kimsh@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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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들어 다소 흔들렸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수요와 타당성조사가 8월부터 시행된다. 이는 신공항에 대한 부산 상공계와 시민의 열망과 염원이 이뤄낸 '성과'다. 신공항 건설이 재추진되도록 큰 역할을 한 주역들을 만나본다.
- 신공항 유치 최우선 업무로
- 부정적 인식 차단·조기건설
- 정부에 건립 줄기차게 촉구
"항공과 항만이 결합한 시너지 효과는 엄청납니다. 신공항을 지역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부산상공회의소 조성제 회장은 신공항 건설을 위한 교두보를 다시 마련한 만큼 부산을 비롯한 영남권 5개 시·도가 힘을 합쳐 반드시 신공항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23일 밝혔다.
조 회장은 "일부 수도권 인사들이 적자투성이 지방공항의 예를 들면서 신공항 재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며 "이는 전혀 타당성이 없을 뿐더러 국토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지난해 3월 취임 이후 신공항 유치를 역점사업으로 삼고 상공계와 시민단체의 힘을 모았다. 김해공항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와 함께 지난해 대선 공약에 신공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힘썼다. 그는 또 지난 1월 박근혜 당시 당선인에 부산신공항 건립을 촉구하고 정부의 입장을 받아냈다.
그는 "당시 신공항 수요조사를 올해부터 해서 그 결과에 따라 타당성 용역을 해 2015년 말께 공항개발 중장기계획에 반영한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정부의 움직임이 지나치게 늦은 데다 정권 중반기를 넘기면 건립 방침이 흔들릴 수 있어 정부에 신속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회고했다.
조 회장이 지난 3월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사실(본지 지난 3월 21일 자 1면 보도)을 공개하면서 신공항 건립을 위한 시민운동이 다시 불붙기 시작했다. 그는 "정권 초기여서 정부 관계자들이 신공항 건설에 무게 중심을 두지 않아 시민단체와 함께 다시 이슈의 중심에 둬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정·관계 인사를 만나 건립의 타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서울을 수차례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지역 상공계 업무와 각종 행사를 주관하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신공항 건립을 최우선 업무로 두고 발로 뛰었다. 그는 시민단체 대표들과 함께 지난 5일 정홍원 국무총리를 만나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로드맵을 확정하고 지역공약 이행계획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했다. 부산, 대구 등 5개 시·도가 연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협력하는 방안도 모색했다. 수도권 상공계 인사들에게 신공항 필요성을 알리고 김동구 대구 상의회장과 만나 힘을 합쳐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물밑 작업을 했다.
조 회장은 "국토교통부와 5개 시·도가 신공항 수요조사에 전격 합의한 것은 신공항 건설을 위한 첫발에 불과하다"며 "지금까지 부산이 주장했던 내용들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해 대구와 경남 등 다른 시·도를 설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