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 N페이 등 공인인증서 없이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2018년 2분기 중 전자지급 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은 하루 평균 363만건, 사용금액은 1174억원이다. 전 분기보다 건수는 26.0%, 사용금액은 17.4% 증가한 수치다.
간편결제는 공인인증서, OTP 없이 비밀번호나 지문만 입력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신종 전자지급 서비스를 말한다.
간편결제 이용금액은 지난해 2분기만 해도 567억원에 그쳤으나 매 분기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가고 있다. 이용액 규모도 1년 만에 2.1배 커졌고 이용 건수도 지난해 2분기 187만건에서 1.9배 증가했다.
간편송금 이용실적은 간편결제보다 더 빠르게 불었다. 간편송금은 모바일 기기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바로 송금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토스, 카카오페이 등 간편인증 수단을 통한 송금 서비스 이용 건수와 이용 금액은 하루 132만건, 910억 원이었다. 전분기 대비 각각 25.5%, 19.0% 증가한 것이다.
한편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금액은 803만건, 4001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각각 7.1%, 1.2% 증가했다.
PG는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에게 받은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지급결제 정보를 송수신하는 서비스다. 온라인쇼핑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PG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카드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증가했다.
쿠팡,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이 포함된 결제대금 예치 이용실적은 145만건, 673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7.1%, 0.4% 증가했다.
선불전자지급 서비스는 1668만 건, 1276억 원으로 각각 10.0%, 13.8%, 증가했다. 개학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교통카드 중심의 이용실적이 늘어났다. 정유선 기자 freesun@kookj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