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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3년 만에 안팎 다 바꿨다

사양 높인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  |  입력 : 2019-01-17 19:25:18
  •  |  본지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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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근처 가면 자동 모터 주행
- 차로 이탈 경고 등도 기본 적용

‘친환경차의 대명사’ 아이오닉이 3년 만에 새 모습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가 17일 기본 트림부터 편의사양을 강화한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플러그인(plug-in)을 출시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는 17일 내·외장 디자인을 바꾸고 사양을 대폭 강화한 아이오닉의 상품성 개선모델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플러그인(plug-in)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더 뉴 아이오닉’에 동급 최초로 10.25인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기능을 적용했다.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 ‘폰 커넥티비티’를 사용할 수 있도록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기본 적용했으며 이외에도 가장 상위 모델에서만 사양을 선택할 수 있었던 전방 충돌 경고(FC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경고(LD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형 안전기술이 적용됐다.

최저가 모델인 기본 트림부터 선택 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은 지도 공조 음악 날씨 스포츠를 상시적으로 표시하는 분할 화면이 가능하고 재생 중인 음악 정보를 제공하는 ‘사운드하운드’, 카카오 인공지능 플랫폼(KAKAO i)을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차선을 넘는 것을 방지하는 기존 방식에서 더욱 진화해 정중앙 주행을 돕는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기능은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작동된다는 게 현대차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외장에 신규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하고 고객 선호사양을 가장 낮은 가격대 모델부터 확대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더 뉴 아이오닉에는 주거밀집지역, 학교 주변도로 등 대기 환경 개선이 필요한 그린존에 진입하면 엔진 대신 전기모터 주행을 확대하는 그린존 드라이브 모드(GDM, Green-zone Drive Mode)가 세계 최초로 적용된다.

정옥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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