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롯데주류 ‘처음처럼’, 술 마신 다음 날도 ‘처음처럼’…목넘김 부드러운 명품소주

  • 국제신문
  • 민경진 기자
  •  |  입력 : 2019-06-25 18:52:58
  •  |  본지 18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 사용
- 4월부터 17도 출시 저도주 선도
- ‘흔들어라’ 마케팅으로 흥행 대박
- 강원도 산불지역 등 숲 조성도

롯데주류는 세계 최초로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처음처럼’을 선보이며 소주업계에 신선한 변화를 일으켰다. 2006년 2월 출시한 후 17일 만에 1000만 병을 판매한 데 이어 6개월도 안돼 1억 병을 돌파하는 등 신기록 행진을 이어갔다. 업체 측은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 개발과 서비스 향상에 매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롯데주류는 사회혁신기업 ‘트리플래닛’과 ‘처음처럼 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은 지난 4월 삼척시 산불 피해 지역에 ‘처음처럼 3호 숲’을 조성한 뒤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롯데주류 제공
■부드러운 소주의 대명사

제품명 ‘처음처럼’에는 술을 마신 다음 날에도 몸 상태가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았다. 원료로 사용한 알칼리 환원수가 숙취가 적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2,3자로 된 제품명이 일반적이었던 당시의 틀을 깨고 네 글자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인 것도 신선한 전략으로 통했다.

21도가 주를 이뤘던 때에 ‘20도 처음처럼’을 선보이면서 소주시장의 저도수 트렌드를 이끌었다. 2007년에는 도수를 19.5도로 낮췄고, 2014년 2월에는 제품의 ‘부드러움’을 더욱 강조하는 차원에서 7년 만에 알코올 도수를 1도 더 내렸다. 이어 같은 해 12월에는 ‘17.5도’를 다시 한 번 리뉴얼했다. 지난 4월에는 알코올 도수 17.5도에서 17도로 0.5도 내려 갈수록 저도화를 선호하는 주류시장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흔들어라’ 캠페인

롯데주류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부드러운 소주’를 강조했다. 2007년 시작한 ‘흔들어라 캠페인’도 소비자에게 흔들수록 부드러워지는 알칼리 환원수의 특징을 각인시키려는 차원이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소주를 흔들어 마시는 음주법을 제시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회오리주’가 유행하기도 했다. 소주 광고 선호도에서도 타사 광고에 비해 월등한 차이로 1등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이뿐 아니라 소비자와 소통을 강조해 창의적이고 이색적인 마케팅을 강화했다. 2015년에는 피규어에 관심이 많은 키덜트족을 겨냥해 인기 캐릭터 ‘스티키몬스터랩’과 협업해 ‘처음처럼 스티키몬스터’를 선보였다. 서울과 광주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제품을 판매한 결과 문을 열기 전부터 소비자가 줄을 서는 등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처음처럼’의 이색 컬래버레이션은 이뿐만이 아니다. 2017년 웹툰작가 ‘그림왕 양치기’와 진행한 이색 라벨은 직장인의 일상생활에 공감하는 차원에서 기획된 이벤트다. 처음처럼 백 라벨에 ‘술 마실 때 왜 눈물이 나는 줄 아나? 짠하니까’ ‘이얏호! 저장못했네… 마치 처음처럼’ 등 직장인들이 평소 생활 속에서 겪는 에피소드를 유쾌하게 표현해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최근에는 ‘처음처럼’ 라벨 디자인을 활용해 ‘친구처럼’ ‘우리처럼’ 등 소비자가 원하는 문구를 담아 특별한 라벨을 만들어 주는 ‘마이 라벨 캠페인’도 벌인다.

■사회공헌도 활발

롯데주류는 지난해 4월 사회혁신기업 ‘트리플래닛’과 ‘처음처럼 숲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대기오염을 개선하고 숲의 수질 정화 작용으로 깨끗한 물을 확보하자는 취지로 진행했다. 지난해 10월 삼척시 산불 피해지역에 ‘처음처럼 1호 숲’을 조성했고, 11월에는 인천의 ‘수도권매립지 제2 매립장’ 1000여 평에 ‘처음처럼 2호 숲’ 조성을 위한 식수식을 진행했다. 또 지난 4월에는 강원 삼척시 산불 피해 지역에 ‘처음처럼 3호 숲’을 조성하고 나무 1000그루를 심었다. 이곳에는 향후 나무 6000그루를 추가로 심기로 했다.

민경진 기자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많이 본 뉴스RSS

  1. 1부산 5대 종단, 다중참여 종교행사 자제 뜻 모아
  2. 2극장 하루 관객 8만 명 아래로 떨어져…16년 만에 최저
  3. 3최원준의 음식 사람 <4> 울진 붉은대게와 동해안 대게
  4. 4디자인 창업 지원사업 기관 ‘부산디자인진흥원’ 선정
  5. 5[청년의 소리] 인플루언서와 소상공인 협업모델을 /남석현
  6. 6[옴부즈맨 칼럼] 위기 속 재난보도준칙 지켜주길 /김대경
  7. 7[도청도설] 총선 연기론
  8. 8[서상균 그림창] 전망대
  9. 9다시 뛰는 부산 신발산업 <6> 언코리
  10. 10묘수풀이 - 2020년 2월 26일
  1. 1통합당 중영도 예비후보들 “정정당당히 경선 치르자”
  2. 2이언주 “다른지역 출마해도 반발 나와…꼭 중영도 나갈 것”
  3. 3민주당 “대면 선거운동 중단·추경 편성”…통합당 “TK 공천면접 화상으로 진행”
  4. 4부산자택 거주 부인·딸이 먼저 확진…가족에게 옮았을 가능성
  5. 5교총회장 확진 전, 의원들 접촉…국회 초유 39시간 ‘셧다운’
  6. 6'코로나19 검사' 심재철 "국민 애환 뼈저리게 체험"
  7. 7문 대통령 추경 편성 검토 지시…경제 전문가 "최대 15조원 규모 예상"
  8. 8'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전광훈 목사 구속영장 발부
  9. 9강경화 장관 "코로나19 발생국 국민에 대한 혐오·출입통제 우려…각국 정부 노력 필요"
  10. 10 이명박 전 대통령, 재구속 엿새 만에 다시 석방
  1. 1디자인 창업 지원사업 기관 ‘부산디자인진흥원’ 선정
  2. 2다시 뛰는 부산 신발산업 <6> 언코리
  3. 3부산서 전기차 트위지 구매하면 보조금 ‘300만 원’
  4. 4글로벌시장 위축에도 한국차 ‘안전성’ 내세워 질주
  5. 5작년 QM6로 재미본 르노삼성, 올핸 XM3 출격 준비 완료
  6. 6내달 6일까지 전국 263개 마스크 제조·유통업체 일제 점검
  7. 7폭스바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투아렉 R 최초 공개
  8. 8지역난방공사, KT와 함께 '5G 기반 에너지 신사업' 추진
  9. 9푸조, 픽업트럭 ‘랜드트렉’ 글로벌 공개
  10. 10신형 컨티넨탈 GT 뮬리너 컨버터블 2020 제네바모터쇼서 공개
  1. 1서울 금천구·동작구서도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2. 2우정사업본부, “우체국 쇼핑서 마스크 판다…1인당 1세트 구매 가능”
  3. 3부산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22명 동선 공개 … “39-44번은 조사 중”
  4. 4 코로나19 부산시 추가 확진자 7명 발생, 총 51명
  5. 5울산 ‘코로나19’ 4번째 확진자 발생…“경북 경산 확진자 어머니 ”
  6. 6부산지역 코로나 확진자 17∼38번 동선 공개
  7. 7부산 코로나19 확진자 6명 추가돼 총 44명 … 온천교회 관련 23명
  8. 8울산 코로나19 확진자 2명 추가…총 4명 중 3명 ‘신천지 교인’
  9. 9‘코로나19’ 10번째 사망자…대남병원 관련 58세 남성
  10. 10 울산 3번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28세 중구 거주
  1. 1리버풀vs웨스트햄, 1-1 무승부로 전반종료
  2. 2내달 개최 예정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6월 연기
  3. 3부산 아이파크 2020유니폼 프리 오더
  4. 4 KBL, 프로농구 잔여 일정 ‘무관중 경기’
  5. 5프로농구 잔여 일정 ‘무관중 경기’
  6. 6돌아온 ‘안경 에이스’ 박세웅 3이닝 6K, 최고 148㎞ 찍어
  7. 7잉글랜드축구협회, 유소년 헤딩 훈련 제한
  8. 8‘마네 역전 골’ 리버풀 18연승…EPL 최다연승 타이
  9. 9류현진의 위엄…첫 경기도 전에 유니폼 판매
  10. 10“롯데 포수진 실력은 안 빠져…신인급 멘탈 관리가 중요”
다시 뛰는 부산 신발산업
언코리
다시 뛰는 부산 신발산업
브랜드비
  • 2020하프마라톤대회
  • 제8회 바다식목일 공모전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