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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서 전기차로…자동차부품 산업 대전환 ‘신호탄’

코렌스 신설 공장 강서 유치 의미

  • 국제신문
  • 민건태 기자 fastmkt@kookje.co.kr
  •  |  입력 : 2019-07-16 19:38:07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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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부품업체 대부분 2, 3차 협력사
- 코렌스 중심 클러스터 조성 성공 땐
- 지역 업종·시스템 ‘고도화’ 동력 마련
- 2030년 미래형 자동차 시장 전환 대비

- 다양한 완성차·전기·전자 대기업 납품
- 특정기업 의존·수직적 납품 구조 개선
- 市 친환경차 클러스터와 시너지 기대

매출액 3000억 원 규모의 자동차 부품 관련 중견기업 코렌스가 부산에 전기차부품 공장을 신설한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그동안 내연기관 부품 생산에만 치우친 지역 자동차부품 기업이 전기차 생산 체제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렌스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부품을 위한 클러스터가 조성되고, 부산시가 별도로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미래형 친환경차부품 융합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예고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전기차부품 전환 과정에서 기존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전자 전기 화학 관련 대기업에도 납품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는 셈이어서 시의 산업 육성 전략이 세워지면 자동차부품 업계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 양산시 자동차부품 업체 코렌스에서 로봇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국제신문DB
■수직 하청 구조 개선될까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는 2030년 본격적으로 전기차 같은 미래형 자동차로 대체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 중 대다수가 2, 3차 협력사에 머물러 대부분 내연기관 위주의 생산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생산 구조는 품질 비용 납품기일로 대별되는 완성차 업계의 납품 시스템에 따른 것이다. 품질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원가를 절감하는 과정에서 2, 3차 협력사의 이익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개별 업체가 연구·개발비를 들여 전기차부품 시장에 뛰어들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이런 현상은 통계를 봐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국제신문이 지역의 대표적인 뿌리산업인 자동차와 조선·조선기자재 부문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실적(2001~2017년)을 분석한 결과, 두 산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실적 추이가 명확하게 갈렸다. 전체 중소기업 매출액 대비 대기업 매출 비중을 따진 결과, 자동차 부문은 2001년부터 2008년까지 2.2배에서 2.9배 사이를 오갔으나, 2009년부터 점차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실적 차이가 3, 4배 수준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차이는 2017년 4.05배로 벌어졌다. 이 수치가 커질수록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는 벌어진다.

반면 조선 부문의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매출 격차는 경기 상황에 따라 오르내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영업이익 증가율 등에서도 자동차 부문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지난 10년 동안 많이 났다. 지역 산업계 전문가는 “전통적으로 자동차 부문의 하청 시스템이 매우 확고해 생긴 현상”이라며 “선주의 발주로 이뤄지는 조선기자재 시스템과 달리 자동차부품은 완성차 업체 납품 여부에 따라 실적이 갈린다. 영세한 업체일수록 수동적으로 기술을 개발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클러스터, 신동력 확보해야

따라서 코렌스의 전기차부품 클러스터 조성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이 지난달 발표한 ‘부산 자동차부품 기업 실태 조사’에서 전체 301개 기업 가운데 최근 3년간 연구·개발 활동을 하지 않은 경우가 31.2%로 집계됐다. 연구·개발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금 부족’ ‘시장 수요의 불확실성’ ‘인력 부족’ 등이다. 앞으로 시 자동차부품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고도화 또는 다각화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결국 전기차 같은 미래차로 전환이 시급하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코렌스의 전기차부품 제조 시스템이 부산에 정착하면 이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간에 걸쳐 대대적인 투자가 이뤄지므로 결국 지역 자동차부품 업계도 자연스레 전기차 부품 공급 시스템에 참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연구·개발 과정에서 완성차뿐 아니라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부문의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할 수 있어 특정 기업 의존도에서 탈피하는 구조가 정착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 김호 정책연구본부장은 “코렌스 규모의 1차 협력사가 방향을 전환하면 2, 3차 협력사도 영향을 받게 돼 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며 “자동차부품 산업의 구조 전환을 마련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민건태 기자 fastmkt@kookje.co.kr

 자동차 부문 중소기업 대비 대기업 매출액 비중 ※자료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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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배

2.65

2.80

2.92

2.60

2.56

2.45

2.21

3.47

3.42

3.49

3.93

4.15

4.09

4.08

4.09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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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배

8.68

7.76

8.09

5.19

7.34

7.56

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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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6

7.06

7.82

7.37

6.94

5.83

5.68

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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