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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컨테이너 항만 생산성, 지난해 세계 3→5위로 하락

KMI, 해외 600여 개 항만 분석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  |  입력 : 2019-08-20 21:16:12
  •  |  본지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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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동량 증가 비해 공간 부족 탓

지난해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선석 생산성이 향상됐지만 우리나라는 뒷걸음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지난해 전 세계 600여 개 항만, 1500여 개 컨테이너 터미널의 선석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시간당 89.6회로 5위에 그쳤다. 2017년에는 시간당 89.8회로 세계 3위였다.

지난해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만들의 생산성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로 보면 동북아시아가 시간당 평균 85.5회로 비교 대상 8개 권역 가운데 가장 높았다. 동남아시아 69.2회, 북미 동안 58.3회, 북미 서안 52.1회였고 라틴아메리카는 51.3회로 가장 낮았다. 국가별로는 2017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아랍에미리트가 시간당 118.5회로 세계 1위를 기록했고, 오만(107.6회) 사우디아라비아(98.9회) 중국(92.5)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은 지난해 선석 생산성이 시간당 93.6회로 2017년보다 1.6% 증가했지만, 세계 순위는 2017년과 동일한 10위를 유지했다. 1위인 사우디아라비아 킹압둘라항(154회) 2위 아랍에미리트 제벨알리항(126.3회) 3위 중국 상하이항(117.7회) 등과는 격차가 크다. 부산항 터미널들의 지난해 생산성은 신항 3부두(HJNC)를 제외하고는 2017년보다 하락했거나 정체했다. 신항 1부두(PNIT)의 지난해 선석 생산성은 시간당 107.2회로 국내에서 가장 높았지만, 2017년보다 4.2% 감소했다. 세계 순위도 8위에서 12위로 떨어졌다. 신항 2부두(PNC)도 지난해 생산성이 2017년보다 20.3% 감소한 78.0회에 그쳐 세계 순위가 19위에서 47위로 떨어졌다. 신항 3부두(HJNC)는 지난해 106.0회로 2017년보다 10.9% 증가해 순위를 24위에서 14위로 끌어올렸다. 8000TEU급(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 이상 초대형 선박을 대상으로 한 선석 생산성에서 부산항은 시간당 116.7회로 2017년보다 6.1% 증가했지만, 세계 순위는 10위로 동일했다. KMI는 부산항 터미널의 장치 공간이 부족해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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