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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 웅동배후단지 침하 심각, 최대 1.5m…더 내려앉을 수도”

BPA 원인 분석 연구용역 결과, 설계 하중 초과 등 복합적 이유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  |  입력 : 2019-09-10 20:02:15
  •  |  본지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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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건물 안전진단한 후 보강”

부산신항 웅동배후단지의 침하 원인은 시공 계획과 실제 시공 과정의 품질 평가 방법 차이, 설계 하중을 초과하는 중량물 적재 등 복합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배후단지 침하 원인 연구용역을 맡은 부산대 임종철(토목공학과) 교수는 10일 부산항만공사(BPA)에서 열린 최종 보고회에서 물류업체들이 입주한 단지에 최대 150㎝, 단지 내 도로 부분에는 최대 146㎝ 침하가 생겼다고 밝혔다. 이는 설계상 허용 잔류 침하량(단지 10㎝, 공원 및 녹지 30㎝)을 최대 10배 이상 초과한 것이다.

해양수산부와 BPA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성한 웅동배후단지는 248만6000여 ㎡ 규모이며, 입주업체들은 2013년 하반기부터 건물을 지어 운영하고 있다.

배후단지물류협회는 37개 입주업체 가운데 27개사에서 40㎝ 이상 침하가 발생했고, 4개 업체는 침하 정도가 1m를 넘는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지반 침하 원인이 시공 계획과 실제 시공 과정의 품질 평가 방법 차이, 입주업체들의 설계 하중을 초과한 중량물 적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웅동배후단지의 설계 하중은 ㎡당 1.5t이지만 배후단지 입주 업체가 이를 초과하는 중량물을 적재하면서 지반 침하가 가중됐다.

임 교수는 이 같은 설계 하중은 물류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이 지킬 수 없는 수준이라며 향후 설계 허용 하중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상태로 가면 향후 30년간 최대 53.6㎝ 침하가 더 진행하고, 입주업체들이 하중을 계속 가할 경우 141㎝ 더 침하할 것으로 예측됐다. 임 교수는 “침하 원인이 복합적이고 추가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안전 확보와 영업 손실 방지를 위해서 조속히 보수·보강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입주업체 관계자는 “북컨테이너 배후부지에는 지반 침하가 심하지 않은 것을 보면 웅동배후단지 조성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입주업체들이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조속히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BPA 권소현 건설본부장은 “전체 창고 가운데 4, 5개는 건물 자체 안전이 위험한 만큼 BPA가 자체적으로 긴급하게 안전을 진단하고, 바닥 침하를 보수하는 공사비가 산정되면 협회와 상의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ejle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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