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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선박 연료로 ‘암모니아’가 뜬다

IMO 대기오염규제 대응 일환, 해사업계 대체 에너지로 각광

  • 유정환 기자
  •  |   입력 : 2019-12-05 19:31:06
  •  |   본지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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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배출 ‘0’이고 상용화 간편
- 수소처럼 저온 보관 필요없어

LNG(액화천연가스)의 뒤를 이을 친환경 미래 선박 연료로 완전한 탈탄소화가 가능한 암모니아가 주목받고 있다.

5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과 한국선급(KR) 등에 따르면 전 세계 해사업계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 강화에 대비해 암모니아에 주목하고 있다. LNG가 2020년 황산화물 규제 대응은 물론 미세먼지·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해 차세대 청정 선박 연료로 주목받았으나 화석연료로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완전한 탈탄소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IMO는 2008년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2050년까지 50%를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예고하고 있다. KR 연구진은 “화석연료를 더 많이 사용하면 IMO 정책에 대한 대비가 어렵다. ‘무탄소 또는 탈화석 대체 연료’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연료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탄소의 총배출량이 ‘0’인 탄소 중립 연료는 바이오디젤, 바이오 가스(메탄),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가 대표적이다. 이 중 암모니아는 연소할 때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으며, 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생산 가능하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해 생산된 녹색 암모니아는 많은 이점이 있다. 수소는 영하 235도에 보관해야 하지만 암모니아는 저온 보관이 불필요하고, 비교적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암모니아 관리를 위한 기존 표준 및 절차도 마련돼 있다.

암모니아는 미 해운국(ABS) 분류에서도 미래의 해상 연료로 인정받는다. ABS 수석 해양 고문인 키르시티카 씨는 “암모니아는 유독성 같은 일부 부정적인 특성이 있지만 극저온 환경에 보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소 유리하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세계적인 선사인 머스크 역시 현재 추진되는 탈탄소화 정책을 따르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새로운 선박용 청정연료 연구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KMI 관계자는 “머스크는 로이드와 함께 2050년까지 탈탄소화를 위한 대체 연료로 알코올, 바이오메탄, 암모니아를 선정했으며 연구·개발 자원의 80%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선급은 선박의 미래 연료로서 암모니아의 특징과 기술정보 등을 담은 ‘친환경 미래 선박 연료 전망 기술서’를 최근 발간했다. 기술서에는 암모니아 선박연료와 관련된 업계 동향, 암모니아의 특징, 관련기술, 미래 전망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암모니아 이외에 다양한 대체 연료 간 비교 분석을 통해 선박의 미래 대체 연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술서는 한국선급 홈페이지(www.krs.co.kr)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유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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