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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부품 수급 비상…자동차 생산 ‘빨간불’

현대차 일부 부품 바닥… 쌍용차는 휴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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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 “당장 차질 없다” 예의주시
- 사태 장기화 땐 지역 제조업 전반 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자동차 산업 등 국내 제조업의 타격이 우려된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중국에서 핵심 부품을 들여오지 못하면서 지역 제조업 전반이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2일 현대차 등에 따르면 중국 내 자동차 와이어링하니스(전선 제품) 공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지난달 29일부터 가동을 멈추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에 부품 공급이 전면 중단됐다.

중국 공장은 오는 9일쯤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지만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재고 물량이 부족해 이미 특근을 중단한 것은 물론 휴업을 검토하거나 결정한 곳도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지난 1일 4공장 펠리세이드 라인의 특근을 취소했고, 사업부별 재고량을 파악한 뒤 3일 노조와 협의를 거쳐 휴업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5개 공장별 와이어링하니스 재고 가용일은 오는 3~12일까지이지만 대부분 5일쯤이면 바닥날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이미 4일부터 7일간 휴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한 상태다. 이 밖에도 기아차 3개 공장(경기 화성, 광주, 소하리)과 한국GM 부평공장도 휴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삼성차는 당장 생산 차질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회사 관계자는 “자동차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의 상당수가 중국에 있어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우리 역시 도미노 공급 차질을 입을 수밖에 없어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5G 도입으로 성장이 기대됐던 스마트폰 단말 업계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올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기존 전망치보다 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문제는 사태 장기화다. 베이징 등 상당수 중국 지방정부가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으려 원래 지난달 24~30일까지였던 춘절 연휴를 이달 2일까지 연장한 것에 이어 오는 10일까지 출근일을 또다시 연기했다. 부산상공회의소 심재운 조사연구본부장은 “사태가 확산되면 중국에 소비재를 수출하는 부산기업의 피해는 커질 수밖에 없다. 또 물류가 마비돼 중국의 부품을 국내로 들여오지 못하게 되면 타격을 입는 제조업체가 많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방종근 정옥재 김화영 기자 hongda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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