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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울산공장 재가동 중단…코로나19 진통 여전

중국산 부품 수혈에 재개되다 공급량 충분치 못해 일부 멈춰

  • 국제신문
  • 김화영 기자 hongdam@kookje.co.kr
  •  |  입력 : 2020-02-17 22:09:48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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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상화 공장도 생산속도 조절
- 협력업체들 사실상 휴업상태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자동차 업계가 겪는 진통이 여전하다. 중국산 핵심 부품을 공급받지 못해 문 닫았던 국내 공장 일부가 정상 가동 궤도에 올랐으나, 현대자동차는 재가동 하루 만에 일부 공장 휴업을 다시 결정했다. 협력업체 역시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아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인다.

현대차는 18일부터 20일까지 벨로스터와 코나 등을 생산하는 울산 1공장의 가동을 멈춘다고 17일 밝혔다. 울산 1공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중국 현지 공장에서 만드는 ‘와이어링 하니스(전선 뭉치)’ 공급이 끊겨 지난 5~12일 휴업했다. 이후 13일 재가동했으나 다시 사흘간 휴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GV80과 팰리세이드 등을 만드는 울산 2공장도 오는 21일 하루 휴업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 측은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량이 충분치 못해 예상보다 생산라인 가동률이 떨어져 임시 휴업을 다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산의 5개 공장 중 나머지 3개 공장은 일단 휴업 없이 정상 가동한다.

다른 국내 완성차 공장은 17일을 기점으로 대부분 정상 가동 궤도에 오른 분위기다. 부산의 대표 완성차업체인 르노삼성차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간 공장을 세우고 주말을 보낸 뒤 이날부터 2200여 명의 직원이 모두 나와 조업을 재개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닛산 얼라이언스 공급망이 있어 부품 수급이 다변화됐다. 매우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향후 추가로 공장을 세울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차처럼 글로벌 부품 공급망을 둔 한국지엠(GM)도 이날과 18일 이틀간만 부평1공장에 한해 휴업을 시행하고 19일부터 생산을 재개한다. 국내 업체 중 가장 먼저 휴업을 시작했던 쌍용차는 지난 13일까지 9일간의 휴업을 마친 뒤 평택공장을 돌리고 있다.

기아차는 화성공장 10일 하루 휴무 뒤 11일부터 정상 운영됐다. 광주 1공장의 셀토스·쏘울 라인은 지난 12일, 광주 2공장 스포티지·쏘울 라인이 14일부터 생산을 재개했다.

문제는 영세 자동차 부품업계다. 이들은 중국에 부품 조립공장을 두거나 중국의 부품을 수입해 국내에서 조립해 납품하는데, 국내 완성차 업체의 생산 조절 등에 따라 공장을 세우거나 단축 근무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부산 기장군과 강서구에서 차체와 엔진 부품 생산해 현대차에 공급하는 협력업체는 50여 곳에 이르고, 르노삼성차에 납품하는 지역 기업 수도 20여 개다. 지역의 한 자동차부품업체 관계자는 “중국업체가 핵심 부품을 생산하지 못하면서 2주 넘게 부품 공급이 끊겼다.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라고 털어놨다.

김화영 기자 hongda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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