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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중국시장 키워드는 집콕·건강”

코트라, 中 유망시장 분석 “온라인·신소비층 공략해야”

  • 국제신문
  • 김화영 기자
  •  |  입력 : 2020-05-05 22:01:43
  •  |  본지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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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시장의 핵심이 ‘집콕’ 소비와 O2O(Online↔Offline) 등이 될 거라는 분석이 나왔다.

코트라(KOTRA)는 6일 발표한 ‘포스트 코로나19 중국 유망상품, 유망서비스’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후 중국의 비즈니스 생태계가 변할 것이라며 새로운 키워드로 ‘H.O.M.E’를 제시했다.

‘H.O.M.E’는 ▷건강과 방역에 대한 인식 제고로 떠오른 ‘헬스케어(Healthcare)’ ▷인공지능(AI)·빅데이터·5세대 이동통신(5G) 기술을 토대로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 된 ‘온라인(Online)’ ▷방역 과정에서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무인화(Manless)’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형성된 ‘홈코노미(Economy at Home)’를 뜻한다.

중국 설문기관이 코로나 이후 지출 의향이 있는 상품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7.9%가 위생방역 관련 제품이라고 답했다. 의료·생명보험(31.4%), 의약품(24.3%), 건강식품(18.2%) 관한 지출에도 관심이 컸다.

5G 관련 비즈니스는 중국 정부와 기업의 공격적인 투자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3대 전기통신사업자는 5G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31조 원 이상 자금을 투입했고 올해 하반기 5G 서비스 상용화를 계획 중이다. 코로나19 유행으로 효력을 발휘 중인 무인물류, 무인서비스, 무인주문 등은 이미 비즈니스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중국은 보다 넓은 무인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로봇,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AI기술을 접목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은 방역 치료 등 의료 분야에서 더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자가격리와 함께 주목받은 홈코노미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파생할 수 있다. 간편식 제품과 스마트 회의기기 등 재택근무 관련 전자제품, 마사지 기기, 간편 미용기기와 같은 홈 뷰티케어 제품이 떠오른다. 또 O2O(온·오프라인 연계) 배송 서비스, 이러닝,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코로나19 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중국 경제·산업 활동 전반에서 온라인화가 이뤄지면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화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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