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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노선 재개, 제주공항은 열어주고 김해공항은 빠졌다

양국, 최대 주 20회 운항 합의…정부 “방역관리 위해 공항 제한”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0-07-12 20:25:25
  •  |  본지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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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해 검역기능 높아 설득력 낮아
- 中 진출 지역 기업도 적지 않아
- “형평성 어긋난다” 비판 목소리

이달부터 코로나19 여파로 축소됐던 한국과 중국 간 항공노선이 일부 복원된다. 그러나 재개되는 국제선 운항 거점에 인천공항 외에 제주공항이 새롭게 포함된 반면 김해공항은 이번 조치에서도 배제됐다. 정부는 효율적인 감염병 예방 등을 이유로 거론하지만 이 사안과 관련해 형평성을 잃은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국제신문 지난 10일 자 1면 보도)가 커지고 있다.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아시아나항공 수속 카운터에 인천∼중국 난징 노선 운항 재개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당국 간 의견 조율을 통해 항공노선 운항 확대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현재 주 10회 운항 중인 양국 항공노선은 최대 주 20회까지 늘어나게 됐다. 국토부는 한중 항공노선 확대로 그동안 항공편 부족으로 애로를 겪었던 우리 기업체나 현지 교민, 유학생의 이동이 자유로워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현재 한국과 중국 간 항공노선을 운항 중인 항공사는 10곳(한국 3곳, 중국 7곳)이다. 각 사는 1개 노선에서만 주 1회로 운항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 국적사의 운항 노선은 인천∼선양(대한항공), 인천∼창춘(아시아나), 인천∼웨이하이(제주항공) 등 3개다. 그렇지만 양국 합의에 따라 오는 12일부터는 인천∼난징(아시아나) 노선이 추가된다.

또 인천∼광저우(대한항공), 제주∼시안(진에어), 인천∼선전(에어부산) 노선도 이 달 중 운항을 시작한다. 한국과 중국은 두 나라 항공사가 각각 주 10회씩 항공노선을 운항하는 것을 목표로 협의를 계속 진행 중이다.

김해공항은 이번 항공노선 확대 대상에서 제외됐다. 국토부는 공항·항공기 소독을 비롯한 방역 관리, 탑승객 및 항공종사자에 대한 감염증 예방 조치 등을 위해 중국 항공노선 운항 재개 공항을 최소화 한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제주공항이 이번에 국제선 운항거점에 포함된 만큼 국토부의 이런 주장은 설득력이 크게 떨어진다.

전문가들은 김해공항도 다른 공항에 뒤지지 않는 검역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의 기업 숫자도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국토부의 조치는 지역 현실을 외면한 처사라고 지적한다. 일각에서는 부울경 주민이 중국 항공노선을 이용하려 대중교통 등을 통해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는 도중에 오히려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우려도 내놓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긴급한 수요가 있는 노선만 운항 재개를 결정한 상태”라며 “특정 항공편에서 코로나19 양성 여객이 3주 연속 생기지 않으면 양국 간 협의를 거쳐 노선 추가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해명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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