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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도 내년부터 내비게이션 보면서 몬다

해수부, 세계 최초로 상용화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  |  입력 : 2020-08-06 20:14:35
  •  |  본지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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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돌 자동예측 등 기능 제공
-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도 구축
- 100㎞ 해상까지 데이터 전송
- 해양사고 30% 줄어들 것 예상

내년부터 우리나라 해역에서 세계 최초로 ‘해상 내비게이션’(e-Navigation) 이 운영된다. 안전한 항해 기반이 구축되면 해상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가 30%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세부 목표는 ▷스마트해양교통체계 도입 ▷‘K-바다안전’ 활성화 및 범용화 ▷해양디지털 신기술 국제표준 선도·선점이다.

이 가운데 핵심 과제는 스마트 해양교통체계 구축이다. 여기에는 해상 내비게이션과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LTE-M)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다. 해수부는 레이더, 종이 해도, 극초단파 음성통신 등 아날로그 기술이 주를 이루는 현재의 선박 운항방식을 바꾸자는 취지에서 2016년부터 이 전략을 추진했다.

해상 내비게이션은 자동차에 장착된 장비와 같은 역할을 한다. 해상 내비게이션에는 ▷충돌·좌초 자동예측 및 경보 ▷화재·전복 위험성 원격 점검 ▷최적 항로 안내 ▷전자해도 제공 ▷선박 입·출항 정보 제공 ▷해양기상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이 갖춰져 있다. 또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은 연안에서 100㎞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기술이다. 현재 세계 각국도 해상 내비게이션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나 상용화된 곳은 아직 없다.

해수부는 올해 말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이들 기술에 대한 시범운영을 마친 뒤 내년에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상내비게이션 활용·관리 및 이용 촉진, 산업 활성화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관련 법과 제도를 올해 안에 완비할 계획이다. 원활한 시행 및 해상무선통신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국가 통합공공망 운영 부처와 정책협의회도 구성한다.

이밖에 해수부는 ▷해양디지털 신기술 개발 및 원천기술 확보 ▷한국 거점의 해양디지털 국제 거버넌스 구축·운영 ▷신산업 육성 및 지속적 발전 생태계 조성 ▷비대면 해양디지털 서비스 이용 활성화 ▷안심 이용을 위한 사이버 보안체계 확립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의 국제브랜드화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해상 내비게이션 체계 도입과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구축으로 해양교통관리체계를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전 세계에 우수한 우리 기술이 확산하고 국제 해양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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