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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영세 물류기업 해외마케팅 돕는다

시비 1억 원 투입… 올해 첫 시행, 세계연합체 활용 사업기회 제공

  • 국제신문
  • 배지열 기자
  •  |  입력 : 2020-08-12 22:01:19
  •  |  본지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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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보낸 자재로 완제품을 만들어야 할 나라에서 공장 생산라인이 올스톱 된 경우는 손쓸 방법이 없습니다. 다른 나라에 판로를 개척하려 해도 코로나19 때문에 출입국이 쉽지 않으니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부산 강서구에 있는 한 조선기자재 업체의 해외업무 담당자는 올 들어 한 번도 출장 일정을 잡지 못했다며 언택트(비대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부산은 부산항과 김해국제공항을 통한 원·부자재 및 완제품의 수출 부진과 물류 감소는 지역 경제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김병국 부산벤처기업협회장은 “이전부터 해외 기업과 온라인 화상회의 등을 꾸준히 해온 기업은 코로나19에도 물류 및 수출에 타격이 작다. 문제는 그렇지 못한 기업이 더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물류업 우선 지원에 나섰다. 시는 12일 지역 물류기업의 신규시장 창출과 해외 마케팅 성공을 돕는 ‘지역 물류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테크노파크가 수행하는 사업으로 시비 1억 원을 투입한다. 전 세계 물류 기업 연합체 WCA(World Cargo Alliance)를 활용해 지역 포워더(화물 운송 관련 업무를 취급하는 운송주선인)가 해외 비즈니스를 어려움 없이 진행하도록 돕는다. 더불어 유엔 산하 기구의 조달 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벤더 자격 취득도 지원해 지역 영세 물류 기업이 신규 사업에 나설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등 3개 분야에 18개 기업을 선정해 자금과 행정 지원한다.

시는 앞서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비스텝) 등과 협약을 통해 총 142억 원 규모의 ‘지능형 무인 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국제신문 지난달 7일 자 14면 보도)도 유치했다. 지역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물류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수요기반형 스마트물류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시 김현재 해양수산물류국장은 “코로나19로 물류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시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역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배지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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