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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만 원대 가성비 전기차 ‘조에’ 등판

르노삼성차, 국내 공식 출시

  • 국제신문
  • 김화영 기자 hongdam@kookje.co.kr
  •  |  입력 : 2020-08-18 22:11:39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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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시장 1위로 상품성 입증
- 1회 완충때 주행거리 309㎞
- 가격 앞세워 테슬라와 경쟁

유럽 전기승용차 판매 1위 ‘르노 조에’(Renault ZOE)가 2000만 원대에 국내에 출시되면서 테슬라가 독주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대항마로 부상할지 관심이 쏠린다.
르노삼성자동차는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되는 ‘르노 조에’를 18일 공식 출시했다. 조에는 2012년 유럽에 첫 선을 보인 후 지난 6월까지 21만6000대가 팔렸다.

이날 국내에 출시된 조에는 지난해 부분 변경을 거친 3세대 모델로 100㎾급 최신 모터를 장착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50㎞까지를 3.6초 만에 도달한다. 54.5㎾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는데 완충 때 주행 거리는 309㎞다. 50㎾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150㎞를 갈 수 있다.

배터리는 8년, 주행거리 16만㎞까지 용량 70%를 보증하고, 문제 발생 때 충전기 제휴업체와 공동 대응해 고객의 충전 불편을 줄일 계획이다. 차량 관리 앱인 ‘마이르노’와 차량 내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통해 충전과 차 상태를 학인할 수 있고 에어컨 원격 작동도 가능하다. 모든 트림에 차선이탈경보 시스템과 오토매틱 하이빔 등이 적용됐다.

올해 상반기 국내 전기승용차 시장은 ‘테슬라’가 독주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등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판매 1만6359대였다. 테슬라는 지난해 상반기 보다 17배가 증가한 7080대를 판매해 점유율의 43.3%를 차지했다. 상반기 보조금 수령규모가 900억 원 대로 전체 전기승용차 보조금의 43%를 수령한 것으로 추산된다. 테슬라는 신차인 ‘모델3’의 출시 효과를 크게 봤는데, 이 차는 1회 충전거리가 414㎞이고 최고 속도가 시속 261㎞에 달한다. 국내 출고가는 5000만 원이 넘는데 보조금 적용으로 실구매가는 4000만 원 대다. 현대차는 4877대, 기아차 2309대 등에 그쳤다.

조에가 테슬라와 차별화되는 가장 큰 부분은 가격 경쟁력이다. 출시가는 ▷젠 3995만 원 ▷인텐스 에코 4245만 원 ▷인텐스 4395만 원이다. 부산시민은 정부 보조금 736만 원과 부산시 보조금 500만 원을 더해 1239만 원이 할인된다. 젠을 275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소형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 조에는 매력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른 수입차에 비해 A/S 인프라가 충분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일반 정비를 전국 460여 개 르노삼성차 A/S 네트워크에서 해결할 수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유럽시장에서 상품성이 입증된 만큼 국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얼마나 더 수입할지는 초기 판매량을 보고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화영 기자 hongda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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