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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테이너 수용공간 한계…대책 마련 시급

김영진 의원 국감서 지적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0-10-19 18:59:39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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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치율 80% 초과 100회

부산지역 항만의 컨테이너 수용 능력이 한계상황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해양수산부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3년간 우리나라 주요 항만 부두별 장치율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부산항의 평균 장치율은 75.13%로 집계됐다. 인천항은 77.65%로 부산보다 다소 높았고 여수광양항은 65.50%를 기록했다.

부산지역 항만의 연도별 장치율은 2017년 72.1%, 2018년 73.3%, 2019년 76.7%, 2020년 8월 현재 78.4%로 매년 높아지는 추세다. 또 이 기간 장치율이 80%를 넘어서는 포화상태 사례는 100회가 발생했다. 연도별로는 2017년 9회, 2018년 29회, 2019년 36회, 2020년 26회였다. 특히 부산항 내 자성대부두는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연이어 장치율이 90%를 넘겼다.

2019년을 기준으로 북항의 전체 평균 장치율은 84.7%(신선대 부두 72.0%, 자성대 부두 95.0%, 감만 부두 89.0%, 신감만 부두 82.9%)로 집계됐다. 또 부산신항의 5개 부두 평균 수치는 68.8%(신항1부두 64.9%, 신항 2부두 70.1%, 신항 3부두 72.7%, 신항 4부두 72.2%, 신항 5부두 64.0%)로 나타났다

김영진 의원은 “항만 내 컨테이너 수용 능력이 부족해지면 물류 운용에 차질이 생겨 부두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수부가 컨테이너 보관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서둘러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나 물류 대란을 가져올 위험 수준에 이른 것은 아니다”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 각 항만공사와 협력해 적치 비율을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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