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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A, 항만크레인용 케이블 릴·스프레더 국산화 착수

정부 공동투자 사업 과제 추진, 화물 처리 속도·작업능률 향상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0-11-23 19:27:58
  •  |  본지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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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 기대

부산항만공사(BPA)가 항만 운영에 필수적인 부품의 자체 개발에 들어간다.

BPA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한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 공모에서 ‘RMGC용 케이블 릴(사진) 국산화 개발’ 사업과 ‘국산화 항만 장비 구축을 위한 개선된 성능과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경제형 스프레더 개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두 사업은 BPA가 수립한 ‘국산화 R&D과제 로드맵’ 중 전기부문 및 기계부문에서 1순위로 설정하고 준비한 사업들이다.

항만 크레인에 장착되는 케이블 릴은 크레인에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통신기능을 지원하는 핵심 제품으로 인체의 심혈관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국산화율은 종류에 따라 최하 0%에서 최고 6% 수준이었다. 이 때문에 부품 손상이 생기면 외국산을 들여와야 해 수리에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비용 지출도 적지 않았다. 이에 BPA는 부품 국산화로 경제성과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앞서 BPA는 부산항에서 운영 중인 장비와 설비를 대상으로 해외기술 도입실태를 조사해 항만장비의 부품별 시장성과 보유기술력, 기업수준을 분석한 뒤 국산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만들었다.

이번에 개발되는 케이블 릴은 컨테이너선의 초대형화에 따른 항만 하역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전 제품보다 이동 속도를 높이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기존 케이블 릴은 분당 100~130m를 이동한다. 하지만 BPA가 구상하는 케이블 릴은 분당 240m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BPA는 새 케이블 릴이 개발되면 신속한 화물처리와 함께 작업능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가격이 외국산에 비해 35%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수입대체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했다. 또 유사 크레인에 장착할 수 있어 해외시장 수출의 길도 열릴 전망이다. 사업비는 9억4900만 원(국비 4억2200만 원·자체 부담 4억2200만 원 ·민간 부담 1억500만 원)이며, 사업기간은 내년 11월까지 1년이다.

국산화 개발에 들어간 스프레더는 항만 크레인의 손과 같은 부품으로,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고 내리거나 장치장 내에서 이동할 때 네 모서리를 집는 역할을 한다. 현재 부산항에서 스프레더를 사용하는 크레인 500여 기가 운영 중인데 전부 스웨덴, 독일, 중국 등 외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부산항에서 크레인 스프레더 오작동으로 인한 컨테이너 추락 사고가 잇따라 항만공사는 장비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높이고 외국산 제품의 유지·보수에 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국산화 개발을 기획했다. 스프레더 국산화 개발사업에는 2년간 11억5000만 원이 투입된다. 남기찬 BPA 사장은 “항만장비부문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통해 우리 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상생협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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