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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XM3 새차증후군 적은 비결은? '핫 멜팅' 친환경 공정이 정답

  • 국제신문
  • 김태경 기자 tgkim@kookje.co.kr
  •  |  입력 : 2021-01-19 14:5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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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차의 설렘을 반감시키는 것이 새차에서 나오는 각종 휘발성 물질의 냄새다. 2013년 국내 최초로 생산공정에 ‘핫 멜팅 공정’을 적용해 유해물질 발생을 줄이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는 자사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가 국토교통부의 ‘신차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모든 항목에서 기준치를 만족시켰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가 국내에서 제작·판매된 4개 사 7개 차종을 대상으로 지난해 실시한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XM3는 모든 권고기준을 만족시킨 것외에도 8종의 유해물질 측정항목 중 톨루엔·벤젠·자일렌·아세트알데하이드 등 4종의 경우에는 유해물질이 가장 적게 검출됐다.

 르노삼성차는 “폼알데히드와 에틸벤젠, 스티렌 등 나머지 4개 물질도 권고기준 대비 낮은 검출량을 보여 신차 상태 기준 전체적인 실내공기질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새차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유해물질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새차증후군’이란 차의 내장재와 시트 등을 제작, 조립할 때 사용하는 페인트나 접착제 등에 포함된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으로 인해 만성두통과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을 유발하는 증상이다. 벤젠과 폼알데히드는 인체 발암물질로 구분되며, 자일렌과 톨루엔은 구토와 현기증, 중추신경 이상과 알레르기 증상 악화 같은 부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호흡기와 피부자극을 유발한다.

 르노삼성차는 XM3외에도 더 뉴 SM6, 뉴 QM6 등 주요 생산차종에 ‘핫 멜팅 공정’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유해물질과냄새 발생을 개선하고 있다. 핫 멜팅 공정은 접착제 대신 소재 간 용융접합 처리를 하는 방식이다. 르노삼성차는 이 기술과 관련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핵심기술의 해외수출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르노삼성차 이해진 제조본부장은 “당사는 내장내와 시트 등 생산공정 전반에 대해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적용된 접합제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차량 내부 인테리어 조립공정에도 접착제 사용을 억제한 공정을 적용해 신차 초기품질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고객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차를 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태경 기자 tgki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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