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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반값 수소·전기차’ 나온다

정부, 친환경차 육성 속도전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21-02-18 22:3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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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장기 임대방식 도입
- 가격 1000만 원 인하 추진
-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

정부가 ‘배터리 리스(lease·대여)’ 사업을 도입해 친환경차(수소차·전기차)의 구매 가격을 50%까지 낮추기로 했다. 배터리를 사지 않고 장기 임대 방식으로 빌려 쓰면 소비자의 초기 차량 구매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통상 배터리 가격은 친환경차 가격의 절반가량(전기차 기준)을 차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제4차 친환경 자동차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향후 5년(2021~2025년) 동안의 수소·전기차 육성 전략이 담겼다. 회의는 경기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진행됐다.

산업부는 배터리 리스 사업을 통해 친환경차의 초기 구매가를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올해 택시·트럭 전기차에 해당 사업을 시범 적용한 뒤 내년 수소버스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와 배터리 전문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 등은 이날 정 총리가 배석한 가운데 남양기술연구소에서 ‘배터리 리스 사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부는 이와 별도로 배터리와 연료전지 등 핵심 소재의 국산화(총 1139억 원 투입)를 추진해 2025년까지 친환경차 가격을 1000만 원 이상 낮출 계획이다.

4차 계획에는 ‘2030년까지 785만 대의 친환경차를 보급하겠다’는 목표치가 담겼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충전 인프라도 확충한다. 전기차 충전기는 2025년까지 50만 기(누적 기준)로 늘린다.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하도록 2025년까지 전국에 450기를 구축하기로 했다. 다만 산업부는 지난 17일 ‘2021년 업무계획’에서 밝힌 것처럼 “수소차 대비 충전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 구축하겠다”고 재차 못 박았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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