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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부두 환적’ 처리 시간 줄인다…BPA, 운송시스템 2차 시범운영

부산항 환적물량 40% 차지…1차 때 확인된 문제점 보완, 11개사 9월30일까지 실시

  •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  |   입력 : 2023-07-06 18:50:55
  •  |   본지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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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환적물량의 40%를 차지하는 타부두 환적화물 처리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환적운송시스템(TSS, Transhipment Shuttle System)의 2차 시범운영이 진행된다.

부산항만공사(BPA)는 환적운송시스템을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자 9월30일까지 2차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환적운송시스템(TSS)은 터미널과 운송사의 정보를 사전에 연계하고, 복수의 차량과 화물정보를 한번에 전송해 화물차량이 터미널에 진입하면 최적 화물 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타부두 환적은 서로 다른 10개의 터미널에 기항하는 선박에 화물을 옮겨 싣기 위해 화물을 육상 운송하는 것이다. BPA는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타부두 환적화물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대폭 감축시킬 수 있는 TSS를 개발했다.

앞서 지난해 11월부터 1개월 간 5개 참여사(터미널 3개 사, 운송사 2개 사)를 대상으로 1차 TSS 시범운영을 했다. 이 결과 목표 물량 20% 초과 처리, 그룹오더 이용 때 차량 대기시간 6분(25%) 감소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이후 터미널운영사 사장단 간담회 및 실무자 회의, 운송사 개별 협의 등을 통해 1차 시범운영 때 확인된 시스템 문제점을 보완하고 오류 개선사항을 공유했다.

이번 2차 시범운영은 TSS 정식 출범 전 마지막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총 11개 사(터미널 5개 사, 운송사 6개 사)가 참여한다. 특히 6개 참여 운송사가 처리하는 물량이 부산항 전체 타부두 환적화물의 31% 이상(2022년 기준)을 차지해 TSS 이용량과 타부두 환적 처리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터미널사는 부산신항국제터미널㈜을 비롯해 부산신항만㈜,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 에이치엠엠피에스에이신항만㈜, 부산항터미널㈜이다. 참여운송사사는 국양로지텍㈜, 롯데글로벌로지스㈜, 동원로엑스㈜, 천일정기화물자동차㈜, ㈜한진, 에이치엔엘트랜스㈜이다.

BPA는 참여사 자체 시스템과 TSS 간 정상 연계, 핵심 기능인 그룹오더의 정상 작동 여부, TSS 사용 시 항만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등에 대해 확인할 계획이다.

BPA 관계자는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TSS 이용률, 그룹오더 활용, 복화운송(편도 운송 후 다음 목적지 이동 때 화물을 배차해 공차 운송을 피하고 운송효율을 높이는 것) 처리 등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터미널, 운송사에 활성화 지원금도 지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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