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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 늘지만 안전은 ‘글쎄’… 3년 새 화재 3배 증가

사고의 절반 이상 ‘고전압 배터리’가 원인으로 드러나

배터리 점검 가능한 곳은 전국 검사소의 30%에 그쳐

업체 안전성 강화·관련 제도 정비 필요하다는 지적 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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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를 타는 운전자가 늘고 있으나 자동차 화재도 최근 3년 사이에 3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의 안전성 강화 노력과 함께 관련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 북구갑)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94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20년 12건, 2021년 15건, 2022년 33건, 올해 1~8월 34건이다. 전기차 화재는 2020년과 2021년에는 10건 대에 머물렀으나 2022년부터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에는 8개월 만에 지난해 전체 수치를 이미 넘어섰다.

2020년 이후 발생한 전기차 화재 가운데 54.3%인 51건은 ‘고전압 배터리’로 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27건은 운전석 열선 등 차량 기타 부품 이상, 16건은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휴대용 충전기 등 장착된 장비 이상이 원인으로 판명됐다. 제작사별로는 현대자동차가 4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기아 14건, 폭스바겐그룹 아우디 7건, 테슬라 6건 등이었다.



지난해 2월 소방관들이 부산의 한 아파트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불을 끄고 있다. 국제신문DB


조 위원은 이번 자료에서 보듯 최근 3년간 전기차 화재의 절반 이상이 고전압 배터리에서 발생했지만 이런 사고를 예방할 검사소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현재 전국의 자동차 검사소는 1972곳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30.8%인 608곳 만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일부 외국 전기차 제작사가 기술 유출 우려와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점 등을 들어 한국교통공단에 전자장치 진단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배터리 상태 확인이 어려운 것도 문제점으로 거론한다. 또 전기차 정기 안전 검사 항목에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의무 검사 조항이 들어 있지 않은 점도 언급한다. 이에 대해 조 위원은 “전기차 정비에 관련한 관련 제도가 차량 보급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만큼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연도별 신규 등록 전기차는 2020년 4만6623대, 2021년 10만355대, 2022년 16만4324대, 올해 1~8월 10만3356대로 파악됐다. 지난달을 기준으로 할 때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는 48만8216대다. 제조사별로는 현대차 21만4093대, 기아 13만5866대, 테슬라 5만2116대, 메르세데스-벤츠 1만2546대, BMW 1만1285대, 아우디 5344대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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