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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재킷, 수십만원 고가에도 세탁 등 기능 저하"

소비자원, 선호도 높은 8개 브랜드 조사

투습성·내수성 등 핵심 기능 제품별 차이

가격은 밀레 제품이 48만9000원으로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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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국제신문DB


등산·캠핑 등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아웃도어 의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나 핵심 기능에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일부 제품은 수차례 반복 세탁 후 기능이 떨어지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아웃도어 재킷 8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비를 막아주는 내수성과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투습성 등 제품별 주요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조사 대상 브랜드는 ▷네파 ▷노스페이스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케이투 ▷코오롱 스포츠다.

우선 비·눈이 재킷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성능(내수성)을 시험한 결과 원단 부위는 모든 제품이 ‘우수’ 또는 ‘양호’했다.

다만 노스페이스와 블랙야크 제품은 봉제 부위의 내수성이 원단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정도(투습성)는 노스페이스 제품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네파·밀레·아이더·컬럼비아·케이투·코오롱 스포츠 등 6개 제품은 양호 수준이었다. 블랙야크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

물이 표면에 스며들지 않도록 튕겨내는 정도(발수성)를 알아본 결과, 세탁 전 새 제품 상태에서는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의 발수성이 가장 우수한 ‘5급’이었다.

다만 블랙야크 제품은 7회 세탁 후 2급으로 낮아져 상대적으로 기능 저하가 있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발수성은 0~5등급으로 평가한다.

반복 세탁 후에도 기능성을 잘 유지하는지 확인한 결과, 밀레·아이더·케이투·코오롱 스포츠 등 4개 제품은 세탁(7회) 후에도 비를 막아주는 내수성과 표면에서 물을 튕겨내는 발수성을 잘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는 힘에 의해 찢어지지 않는 정도인 인열강도는 블랙야크·코오롱 스포츠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반복 사용에 따른 지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KS G 3102)을 충족했다.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 있었다.

블랙야크 제품이 29만90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이어 컬럼비아(32만9000원) 노스페이스(34만9000원) 등 순이었다.

밀레 제품은 48만9000원으로 가장 비쌌다.

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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