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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 시속 320㎞ 주행 ‘KTX-청룡’ 미리 타 보세요”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 22~25일 국민 시승 행사 열어

총 1200명 대상으로 15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으로 모집

5월 1일 본격 운행… 서울~부산 간 2시간 10분이면 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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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시속 320㎞의 속도로 서울과 부산 간을 2시간 10분에 달리는 열차를 미리 타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14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5월 1일 첫 운행을 하는 ‘KTX-청룡’의 국민 시승 행사를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 동안 하루에 한 번씩(왕복) 총 8차례에 걸쳐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승단 규모는 1200명(일반인 1040명·코레일 회원 중 다자녀 가구 160명)이다. 열차 1대당 일반인 260명, 다자녀 가구 40명 등 300명씩 탈 수 있다.



오는 5월 1일부터 경부선에 투입되는 ‘KTX-청룡’. 국토교통부 제공


성능검사를 위해 시운전 중인 ‘KTX-청룡’. 현대로템 제공


대상 열차는 경부선(22·23일 서울~부산 왕복)과 호남선(24·25일 용산~광주 송정 왕복)이다. 경부선은 대전역과 동대구역, 호남선은 익산역에서도 승·하차할 수 있다. 시승단은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17일 낮 12시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일반인은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모바일앱 ‘코레일톡’을, 다자녀 가구는 코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시승 희망 날짜와 구간을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승차권은 일반인에게는 1인당 2장, 다자녀 가구에는 1인당 4장까지 주어진다.

KTX-청룡은 완전한 국내기술로 설계·제작된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EMU-320)다. 가속 성능이 우수해 철도 역사 간 간격이 짧은 우리나라 지형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속도도 빨라 이 열차를 이용하면 서울~부산 간 이동 시간이 현재의 2시간 40분에서 2시간 10분으로 줄어든다. 또 좌석 공간과 객실 통로가 기존 KTX보다 넓어 탑승객에게 안락함을 제공한다. 의자와 무릎까지의 거리는 기존 KTX의 106㎜에서 126㎜, 좌석 통로 폭은 450㎜에서 604㎜로 늘어났다.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는 KTX-청룡의 열차 1대당 좌석 수는 515석이다. KTX-산천보다 136석(35.8%), KTX-산천에 비해서는 105석(25.6%)이 더 많아 수송력도 높아졌다. 두 개 이상의 차량을 하나로 묶으면 좌석 수는 최대 1030석으로 늘어난다. 앞서 KTX-청룡 제작사인 현대로템은 최근 경부선 등에서 시운전을 하며 성능 검증을 마쳤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과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KTX-청룡의 본격 운행은 우리나라에 새로운 고속열차 시대를 열린다는 것을 뜻한다”며 “지역 간 이동 시간이 더 단축돼 국민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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