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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요즘 MZ세대는 라이브 커머스로 물건 산다?

  • 최지수, 하영수 인턴 기자
  •  |   입력 : 2024-05-17 13: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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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라이브 커머스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다.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을 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2023년 기준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10조 원 규모로 성장했다.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거래액 기준 국내 라이브 커머스 방송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2조 8000억 원에서 2022년 6조 2000억 원, 2023년 약 10조 원을 기록했다.

리서치 플랫폼 라임이 지난해 12월 발간한 ‘2024 내일 우리는’에서 라이브 커머스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56.3%로 집계됐다. 이 중 밀레니얼 세대가 62.4%, Z세대가 56.7%가 라이브 커머스를 경험했다. 이는 MZ세대가 세대 중 가장 높은 라이브 커머스 구매 경험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라이브 커머스 구매 품목으로는 식품이 55.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 외에도 ▷생활용품 33.3% ▷건강기능식품 30.2% ▷뷰티·화장품·향수 27.6%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Z세대의 ‘뷰티·화장품·향수’ 구매율이 32.4%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라이브 커머스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이 23.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쿠폰·할인 등 혜택이 마음에 들어서’ 19.2%, ‘상품 구성이 마음에 들어서’ 16.3%, ‘평소 관심있던 상품이라서’ 14.9%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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