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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 전용 ‘비짓부산패스’ 누적 13만 장 판매

1년 여 실적…가맹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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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카드 한 장으로 지역 주요 관광지와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비짓부산패스’가 누적 판매량 13만 장을 돌파했다. 부산시는 비짓부산패스가 코로나19 이후 침체했던 관광시장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 판매처와 가맹점을 확대하는 동시에 연계 관광상품 개발에도 나선다.

비짓부산패스 24시간권(왼쪽)과 48시간권 실물카드. 부산시 제공
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외국인 전용 관광패스인 ‘비짓부산패스’ 1년 누적 판매량이 13만 장을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비짓부산패스는 지난해 2월 시범운영(24시간·48시간권)에 들어가 같은 해 9월 정식운영(BIG3·BIG5 추가)을 시작했다. 정식운영 준비와 재정비 등으로 패스 판매를 일시 중단한 기간을 제외하면 지난해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간 운영됐으며, 이 기간 비짓부산패스는 총 13만8361장이 팔렸다.

비짓부산패스 무료입장 가맹점인 송도해상케이블카의 경우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전체 방문객의 23.2%가 외국인으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39.5% 증가했다. 방문 외국인 중 33%가 비짓부산패스 이용자였다.

비짓부산패스가 외국인 관광객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시와 부산관광공사는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다변화한다. 민간 무인 주문기(키오스크)를 통해 환전과 세금 환급, 24시간 비짓부산패스 구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부산역과 남포동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 위주로 먼저 시행한 후 점차 확대한다.

부산관광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외국인 전용 동백전인 ‘부산페이’ 앱에서 비짓부산패스 모바일 패스를 구매해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연동도 추진한다. 동백전 가맹점은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고, 외국인 관광객은 주요 관광시설 이용과 함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기존 개별관광객(FIT) 중심에서 단체관광객으로 대상을 확대해 비짓부산패스 연계 관광상품 개발에 나선다. 일본·중국 주요 여행사와 항공권·호텔을 연계한 단체관광상품을 개발해 판매한다. 의료관광객 유치 프로모션 및 해외 바이어 홍보 팸투어, 마이스(MICE) 단체관광에 비짓부산패스가 활용될 예정이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OTA)인 ‘트립닷컴’ ‘케이케이데이’ ‘클룩’ ‘라쿠텐트래블’ 등을 통한 비짓부산패스 프로모션도 강화한다. 이를 통해 항공사·선사·여행사 등 지역 관광업계의 홍보·마케팅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비짓부산패스는 글로벌 OTA 별점 4.8점, 긍정적 사용 후기 96% 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비짓부산패스 가맹점도 대폭 확대된다. 다음 달 1일부터 기존 무료입장 가맹점 36곳에 ▷서핑강습 ▷요트투어 ▷한복대여점 등이 추가 입점한다. 특별할인 가맹점도 기존 110곳에서 160여 곳으로 증가한다. 특히 ‘미쉐린가이드 음식점’을 포함해 국내 대표 K-뷰티 스토어 ‘올리브영’ 등이 가맹점으로 참여해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비짓부산패스는 외국인 관광객의 부산여행 필수 아이템”이라며 “다양한 수요에 맞춰 비짓부산패스를 확대 운영해 글로벌 관광도시 부산의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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