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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사전 적격심사(PQ) 다시 유찰

24일 오후 6시 마감된 2차 입찰 때 현대건설 연합체만 응찰

1개 사로는 경쟁구도 형성 안 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유찰돼

수의계약 가능성 점차 커져… 반면 특혜 시비 나올 수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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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연합체(컨소시엄)가 이 가덕도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가장 규모가 큰 부지 조성 공사를 맡겠다며 입찰 참가 자격 사전 적격심사(PQ)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단독 응찰이어서, 한 곳도 지원서를 내지 않았던 1차 입찰에 이어 이번에도 유찰됐다. 다만 관련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수의계약을 진행하면 현대건설 연합체는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사업자가 된다. 그러나 국토부는 특혜 시비 등을 우려, 다시 입찰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조달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2차 PQ 신청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현대건설 연합체만이 서류를 냈다. 주간사인 현대건설이 지분 33%를 보유한 연합체는 30개 이상의 건설사·엔지니어링사 등으로 구성됐다. 대우건설은 24%의 지분으로 동참한다. 또 금호건설, HL D&I 한라,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KCC건설, 쌍용건설, 한양, 효성중공업도 각각 4%의 지분으로 사업에 참여한다. 지역에서는 부산과 경남 14개 사가 전체 11%의 지분율로 연합체에 포함됐다. 부산은 동원개발, 동아지질, 삼미건설, 협성종합건업, 경동, 지원건설, 흥우건설, 대성문, 영동, 동성산업 등 10개 사이며 경남은 대저건설, 대아건설, 정우개발, 대창 등 4개 사다. 엔지니어링사에서는 동부엔지니어링, 이산, 다산컨설턴트, 삼보기술단 등이 연합체에 이름을 올렸다.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현대건설도 당초에는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개 사 공동도급 범위 2개로 제한’ 등의 조건에 반발해 응찰을 하지 않기로 방향을 정했다. 그동안 줄곧 국토부 방침에 반대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지난 14일 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정부의 입장을 알리는 한편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형 국책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개별 기업에 동참을 호소했다. 이에 현대건설은 우리나라 대표 건설사라는 위상을 고려, 국토부의 요청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개 사 이상이 응찰, 경쟁구도가 형성돼야 사업자 선정을 위한 후속 일정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건설 연합체의 참여 의사 표명에도 2차 PQ는 유찰됐다. 이에 업계에서는 2029년 12월 개장이라는 촉박한 일정을 감안하면 국토부가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수의계약을 맺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본다. 국토부와 조달청의 공사입찰설명서에는 “입찰이 재공고 후 유찰될 경우 최종 공고의 단독입찰자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7조 제1항에 따라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수의계약이 이뤄지면 신속하게 다음 일정이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활주로와 방파제 등을 건설하는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사업비는 10조5300억 원이다. 전체 사업비(13조4913억 원)의 78%를 차지한다. 880억 원 규모의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에서는 지난 21일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이 1등(760억 원),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협력체 작품이 2등(120억 원)으로 각각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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