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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신공항안, 첨단항행법 적용 안 한 ‘구식 공항’

세계 추세인 ‘성능기반항행’으로 다시 계산 땐 승학산 충돌 위험

  • 국제신문
  •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  |  입력 : 2020-07-22 22:4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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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시, 오늘 2차 실험 취소 촉구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기본계획에 세계적인 추세이자 첨단항행법인 ‘성능기반항행(PBN)’ 비행절차를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울산 경남 김해신공항안 검증단이 분석한 결과 PBN 적용 때 착륙에 실패한 비행기가 승학산에 충돌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부산시는 국토부로부터 이날 오전 변숫값을 받아 김해신공항 신활주로의 실패접근절차(착륙 실패 때 비행 절차)를 검토한 결과 PBN을 적용하면 비행기가 착륙에 실패해 재이륙한 뒤 선회하는 과정에서 승학산 일대 장애물 4개소와 충돌한다고 밝혔다. PBN 절차 때도 비행기가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으려면 높이 520m인 승학산의 5분의 1인 90m를 깎아내야 한다. 그동안 국토부는 지상항행안전시설을 이용하는 ‘재래식비행절차’를 김해신공항에 적용하면 승학산 등 장애물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박동석 시 신공항추진본부장은 “국토부는 재래식비행절차가 장애물을 피하기 위한 보호구역이 넓고 제약조건이 많아 재래식에서 문제가 없으면 PBN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며 “이런 이유로 PBN 비행절차는 최종 기본계획에 수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이날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안 기술검증위원회에 23일로 예정된 2차 시뮬레이션을 취소하고, PBN 비행절차부터 세워야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PBN은 인공위성에서 데이터를 받는 정밀하고 안전한 첨단항행법으로, 재래식에 비해 비행거리를 단축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 다만 실패접근절차 시 인공위성에서 데이터를 받는 시차가 있어 선회지점 허용오차(ATT)를 재래식 0.27NM(500m)보다 큰 0.8NM(1482m)로 설정한다. 이 때문에 김해신공항 신활주로에서 재래식 절차보다 선회구역이 1㎞가량 넓고, 그로 인해 재래식 절차 때는 저촉되지 않던 장애물이 나타난다. 승학산 4개 지점이 대표적이다.

박정민 기자 link@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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