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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세 번째 만난 장률·박해일…한중일 뒤섞인 군산 담아내

‘군산’ 갈라 프리젠테이션

  • 이원 기자 latehope@kookje.co.kr
  •  |   입력 : 2018-10-05 20:24:40
  •  |   본지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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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주’‘필름시대사랑’ 이어 작업
- 일제 흔적 곳곳에 남은 군산서
- 4명의 남녀 엇갈린 사랑 표현
- 한국 내 조선족 대한 시선 다뤄

- 장 “함께 팔도 다니며 찍고싶다”
- 박 “감독님, 배우보다 더 섬세해”

5일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는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에 초청된 영화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이하 ‘군산’)의 기자회견이 장률 감독과 배우 박해일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장률(왼쪽) 감독과 배우 박해일이 5일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열린 갈라프레젠테이션 기자회견에서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서정빈 기자
‘군산’은 이혼한 선배의 아내였던 송현과 충동적으로 군산으로 여행 간 윤영 그리고 두 사람이 묵게 된 민박집 주인 남자와 자폐로 방에서 나오지 않는 그의 딸이 엇갈리는 사랑을 하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다.

장률 감독은 “몇 년 전 목포대학교에 특강을 갔는데 목포의 공간이 인상 깊었다. 일제강점기 건물들이 많이 남아 있고, 정서도 남아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목포에서 찍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제일 먼저 떠오른 배우가 박해일 씨였다. 박해일 씨에게 제안하고 둘이 목포에 갔는데, 마음에 드는 민박집을 못 찾았다. 그래서 ‘어디서 찍나’ 하다가 군산에 갔다. 일제강점기 건물이 목포보다 더 많이 남아 있어, 좋겠다 싶었다. 그런데 군산의 공간이 목포보다 좀 부드러워 보였고, 남녀가 같이 가서 연애하고 싶은 곳도 되겠다 싶었다. 공간이 바뀌면서 영화의 리듬, 정서 또한 많이 바뀌었다”고 출발점을 밝혔다.

장률 감독과 ‘경주’ ‘필름시대사랑’에 이어 세 번째 작업을 한 박해일은 “감독님을 따라 목포에 갔는데, 감독님만의 지역을 찾아내게 돼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오겠다 싶었다. 그런데 군산으로 바뀌었고, 촬영하면서 어떤 이야기인지 알게 됐다. 촬영 전에는 어떤 이야기를 하실지 감이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장률 감독에 대해 “섬세한 감정을 지닌 배우들을 보듬는 능력이 탁월하신 분”이라고 자랑했다. 장률 감독 또한 “(조선족 출신인 내가)한국에 몇 년 있으면서 제일 많이 만난 사람이 박해일 씨였다. 감독은 배우에게 어떤 새로운 가능성을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박해일 씨는 연기의 방향이 다양한 친구다”라고 칭찬했다.

영화는 군산이 지닌 공간 특성에 맞게 한국과 일본 그리고 장률 감독의 시선을 반영한 조선족 이야기가 나온다. 장률 감독은 “한·중·일은 역사상으로도 그랬고, 지금도 어떻게라도 같이 가야 한다. 저는 그에 관해 잘 모르고 답은 없다. 다만 감독은 자기 리듬을 갖고 궁금한 것을 찾아가는 것이고, 그 찾는 과정의 리듬을 관객에게 보여주면 관객은 보고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연출관을 밝혔다.

장률 감독은 ‘이리’ ‘두만강’ ‘경주’ ‘군산’ 등 지역·공간을 소재로 한 영화를 많이 연출했다. 박해일이 “감독님은 앞으로도 지역명을 쓰면서 영화를 하실 것 같다. 전국 팔도 여행을 하면서 국내 배우들과 다 만날 것 같다”고 말하자 장률 감독은 “박해일 씨가 아직까지는 계속 떠오르는 배우인데, 같이 팔도강산을 다니면서 더 찍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답했다.

박해일 문소리 정진영 박소담이 중요 배역을 맡고, 문숙 명계남 윤제문 정은채 한예리 이미숙 등 많은 배우가 출연한 ‘군산’은 11월 극장에서 개봉한다.

이원 기자 latehop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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