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를 맞아 홈파티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스테이크 굽는 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과거 tvN ‘수요미식회’에서 최현석 셰프는 “집에서 스테이크를 구울 때 그릴 대신 프라이팬을 달군 후 퓨어 올리브 오일을 붓고 소금과 후추 간을 한 고기를 팬에 구우면 된다”고 말했다.
스테이크 굽기에 대해서는 “쇠젓가락을 고기 가운데 푹 질러서 3~4초 후 뺀 다음 손목이나 턱 끝에 대보면 된다”며 “젓가락을 턱에 댔을 때 차가우면 레어, 따뜻하면 미디움, 뜨겁다 싶으면 웰던”이라고 설명했다.
또 “포도주스를 그대로 끓여서 약간 약한 불에 3분의 1이 될 때까지 졸여서 스테이크에 뿌려 주면 맛있다”라며 소스 만드는 방법도 공개했다.
백종원도 스테이크 굽는 법을 알려준 바 있다. 백종원이 공개한 스테이크 굽는 법은 먼저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붓는다. 팬에 두르는 올리브유 양은 스테이크 고기가 잠길 정도여야한다. 그래야 육즙이 안 빠지고 맛있게 구울 수 있다.
연기가 살짝 올라올 정도로 팬이 달궈지면 스테이크 고기를 넣고 굽는다. 스테이크를 구울 때 포인트는 한쪽 면이 살짝 탄 듯하게 튀기듯이 구워야 고기를 뒤집었을 때 육즙이 새어나가지 않는다. 한쪽 면이 익으면 고기를 뒤집어준다.
마지막으로 스테이크의 한 면당 4분씩 구운 후 접시에 올리고 약 5분 가량 식히며, 머스타드 소스 혹은 포도 소스 등을 곁들여 먹으면 된다.
스테이크 요리로 집에서도 근사한 홈파티를 즐길 수 있다. 이영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