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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두환의 공연예술…한 뼘 더 <48> 부산오페라하우스의 미래는

갈 길 잃은 부산오페라하우스, 어디쯤 서 있나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11-18 19:20:03
  •  |  본지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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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오페라 살리자며 함께 한
- 지역 성악가 22명의 합동 무대
- 일련의 건립 과정 돌아보게 해

- 숱한 논의에도 감 잡기 어려운
- 오페라하우스의 방향성과 가치
- 부산 공연예술의 자존심 걸고
- 행정·시민·전문가 함께해야

지난 8일 부산음악협회 주최로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도니체티 오페라 ‘사랑의 묘약’이 부산 성악가 22명이 출연한 갈라 콘서트 형식으로 열렸다. 한 오페라를 공연하면서 14곡 아리아를 부산 성악가 22명이 각각 나누어 같은 무대에서 노래한 것이다.
부산음악협회가 주최하고 부산성악가협회가 주관한 도니체티 오페라 ‘사랑의 묘약’ 공연이 지난 8일 부산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고 있다.
이런 형식은 매우 드물다. 성악가들은 같은 역으로 같은 무대에서 노래해야 해 서로 비교되는 경향도 있고, 또한 주요 아리아를 하고 싶은 욕심이 각자 있기에 이런 공연은 잘 열리지 않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날 연주에 많은 관객이 모였다. “부산 성악가들이 부산에서 오페라를 살리자”며 공연을 주관한 부산성악가협회의 대의명분에 모두 적극 동참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물론 22명의 오페라 성악가와 함께 연주해야 했던 오케스트라도 힘들었을 것이다. 평소라면 몇 명 성악가와 호흡을 맞추면 될 일을 22명과 함께 연주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부산오페라하우스 투시도.
연주가 끝난 뒤 필자는 부산에서 오페라라는 장르가 차지하는 역할이 무엇일까를 다시금 생각해보면서, ‘그렇다면 부산오페라하우스는 지금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이르렀다. 지난 1년 동안 국제신문에 보도된 기사를 거듭 살펴보았다. 여기서 그 기사들 제목만이라도 살펴보자. ‘문화예술계 “옥상옥 구조에 자율성 침해” 우려 목소리-부산시 경영혁신추진단 발족’(1월 29일 자 3면), ‘부산오페라하우스, “수요자 중심 부대시설·야외공간 필요”-30인 구성 운영협의체 첫 회의, 운영 주체는 하반기 결정 예정’(2월 25일 자 19면), ‘오페라하우스를 앞마당처럼… 북항 주변 꿈의 주거지 부상’(5월 13일 자 17면), ‘부산문화회관, 아트 센터·오페라하우스 개관 대비 인프라 키운다-지역 예술인 경험·역량 돕는 아카데미 운영·공연 기회 확대’(5월 15일 자 21면)
이어 약간 달라진 흐름도 등장한다. ‘부산,오페라하우스 설계 재검증받기로-부산시 “설계 변경 결론 나면 수용”’(5월 23일 자 2면), ‘부산오페라하우스 年 예산 150억 추산…재정자립 숙제로-개관·관리계획 용역 보고서’(7월 11일 자 2면) ‘(사설) 부산오페라하우스 재정자립도 높일 방안 찾아야’(7월 12일 자 31면), ‘부산 문화시설 총괄 PM에 이용관’(8월 14일 자 16면), ’부산오페라하우스 크레인 넘어져 1명 사망‘(9월 29일 자 인터넷판), ’부산 공연장 지형 바뀐다… 오페라하우스, 자체 제작 기능 강화해야‘(8월 28일 자 19면), ‘(국제칼럼)오페라하우스·아트센터 ‘늪’이 될 수 있다‘(9월 9일 자 27면)….

한 해 동안 국제신문 지면을 통해 만나본 부산오페라하우스 이야기다. 다각도로 논의가 전개됐고 시민 관심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각도의 시선과 생각이 모이고 더욱 설득력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지면서, 그런 ‘과정 자체’가 예술적으로 진행돼야 오페라하우스는 겨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숱한 논의가 있었음에도 지금 오페라하우스가 어디쯤 와 있는지 전문가들조차 잘 모르거나 헷갈릴 지경이라면 문제가 있다. 오페라하우스는 예술인만의 무대가 아니다. 부산 예술계의 자존심이고, 상징성과 새로운 가치를 가져야 할 현실적 대안이다. 그렇다면 건립 과정부터 ‘예술적’이어야 한다.

전문가·시민이 머리를 꾸준히 맞대야 하며, 필요하다면 시민 후원을 받아서라도 제대로 된 공연장으로 가꿔야만 한다. 지난 9월 오페라하우스 공사현장에서 크레인이 넘어져 크레인 기사가 사망한 일도 행여 과정에 관한 진지한 성찰이 없는 것과 관련된 것은 아닌지 슬프고 가슴 철렁한 일이었다.

오페라하우스는 부산시가 지어서 그냥 시민에게 던져주면 되는 그런 건축물이 아니다. 부산 공연예술의 자존심을 걸고 사명감으로 지어야 하며, 시민·전문가·예술인과 그 과정을 ‘공유’해야 하며 자긍심의 현장이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어디쯤 어떻게 와 있는지 참으로 알기 어렵다. 관계자·전문가의 책임 있는 발언, 투명한 행정도 중요한 요소다. 그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해 예술적으로 공유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2019년의 끝자락을 앞두고 거듭 묻게 된다. 부산오페라하우스는 대체 어디쯤 어떻게 가고 있는가.

음악평론가·문화유목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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