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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의 시기, 시대적 아픔을 내 아픔같이 담다

부산 중진 소설가 동인 ‘사현금’, 무크지 제2호 ‘꽃 중에 꽃’ 펴내

  • 정홍주 기자 hjeyes@kookje.co.kr
  •  |   입력 : 2020-03-30 19:51:46
  •  |   본지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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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하기 박향 정인 등 참여 총 6편
- 시대정신·희생 요구하는 사회 속
- 각 존재의 치열한 생존기 보여줘

지역의 중진 소설가 4명으로 구성된 소설 동인 ‘사현금’이 무크 제2호 ‘꽃 중에 꽃’(호밀밭·사진)을 펴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가 불안과 혼란에 빠진 요즘, 문학의 사회적 책무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시대의 문학 담론을 생산한다는 취지다.
소설 동인 ‘사현금’ 소속 소설가들이 편집회의를 하고 있다. 호밀밭 제공
무크는 부정기간행물을 뜻한다. ‘사현금’ 소속 작가는 김하기, 강동수, 박향, 정인이다. 4개의 현이 있는 고악기 혹은 바이올린의 옛 이름을 뜻하는 사현금은 2013년 “소설 공부나 한번 해보자”며 뭉쳤다. 서로의 작품을 읽고 조언해주는 자리는 때론 매서운 질책의 자리가 됐지만, 성숙의 밑거름이 됐다. 그런 ‘무두질’ 끝에 탄생한 작품을 모아 2017년 12월 첫 번째 사현금 무크 ‘두 여자를 품은 남자 이야기’가 나왔다.

창간호 이후 2년여 만에 선보인 ‘꽃 중에 꽃’은 이전 책과 마찬가지로 소설집 성격을 띠고 있다. 소설가 4명이 작품 1편씩을 선보였다.

각 작품에는 시대 의식이 짙게 묻어 있다. 겉으로는 달라 보이는 이야기와 주인공, 내면 갈등은 사회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작가의 개성과 열정을 반영하듯 네 개의 현이 이뤄내는 다양성을 바탕으로 조화된 음률을 들려준다.

“어쩌면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에서 사람들이 할 일은 한 권의 소설책을 읽는 것인지도 모른다. 독자가 줄어든다고 독자를 원망할 수는 없다. 작가가 독자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독자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소설가로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책임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책을 펴내며)

김하기 작가의 ‘귀향’은 비극적인 역사의 소용돌이에 매몰된 한 비전향 장기수의 삶을 그린다. 강동수 작가의 ‘비에이’는 아름답게 포장된 자신의 첫사랑 상대가 실은 먹먹한 고통의 터널을 통과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되는 이야기다. 박향 작가의 ‘반말’은 언어가 가진 기능을 지나치게 맹신하며 늘 높임말을 쓰는 한 여성의 이야기를 담았다. 표제작이기도 한 정인 작가의 ‘꽃 중에 꽃’은 아름다운 꽃으로 살고 싶었던 할머니와 상처 많은 한 여인을 지극히 사랑했던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이와 함께 지역의 중진 문성수 소설가(‘착각일수도’)와 개성 넘치는 글로 필력을 자랑하는 배길남 소설가(‘아버지가 가리킨 나라’)의 작품을 더한 책은 시대정신과 희생을 요구하는 사회에 맞서 행복을 추구하는 개별 존재의 치열한 생존기를 보여주며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착각일수도’는 아집의 그물에 사로잡힌 여고 교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아버지가 가리킨 나라’는 자식들을 지키려는 아버지의 처절한 위선을 보여준다.

이들의 소설에서 보듯 개인이 맞서 싸우는 건 표면적으로 드러난 사회 권력을 넘어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기 자신이다. 그리고 사회에 찢긴 개인을 보듬어주는 건 사랑이다. 비극의 역사가 제3자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와 가까운 누군가의 이야기가 될 때, 시대적 아픔이 타인의 아픔을 넘어 개인의 아픔으로 다가올 때 세상은 좀 더 아름다워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무크지 사현금이 전하는 주제다.

정홍주 기자 hjeye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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