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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메디클럽

정상도의 '논어와 음악'-세상을 밝히는 따뜻한 울림 <20> 제19곡 - 공자의 품격

예나 지금이나 ‘내로남불’인 세상, 올곧은 뜻 유지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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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공은 온순·절제·겸양·공경 등
- 5가지 ‘덕’ 스승의 바탕이라 해
- 지혜와 덕행 아우른 인품 두고
- 맹자는 음악의 ‘집대성’에 빗대

- ‘살기좋은 세상’ 위한 공자의 삶
- 난세를 이기는 노하우 담겨있어

코로나19가 취업문을 바늘구멍으로 만들었습니다. 대기업 채용 규모가 30%가량 줄었을 뿐만 아니라 채용 방식도 수시·비대면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될성부른 인재를 뽑고 싶은 기업과 ‘나 여기 있소’ 하는 취업 준비생 모두 자기 소개서에 집중하는 시기입니다.
   
춘추시대 위나라 영공의 부인 남자를 기다리는 공자. 영화 ‘공자 - 춘추전국시대’의 한 장면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내로남불’이긴 마찬가지인 세상, 평정심을 유지하려는 듯 공자의 표정이 자못 심각하다. 영화사 화수분 제공
자기 소개서에 청춘이 담겼다면, 인생을 담은 자기 소개서도 있습니다. 공자께서 제자들에게 알려준 내용이 ‘논어’(論語)에 실려 있습니다. 하나는 이렇습니다. “알지 못하면 분발하여 먹는 것도 잊고, 알고 나면 즐거움으로 걱정을 잊으며, 늙음이 닥쳐오는 줄도 모른다.” 그 유명한 공자의 발분망식(發憤忘食)이 여기서 나왔습니다.(7편 18장) 춘추시대 초나라 정치가인 섭공이 자로에게 넌지시 공자의 됨됨이를 물었으나 자로가 딱 부러지게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알고 공자께서 한 말씀입니다. 배움에 대한 집념과 깨달음의 환희, 학문을 좋아하고 즐기는 태도가 오롯합니다.

이번엔 안연과 자로의 포부를 물어본 뒤 자신의 꿈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노인은 편안하게 해주고, 친구에게는 신의를 지키고, 젊은이를 따르게 하게 싶다.”(5편 25장) 배움이 스스로를 닦는 일이라면 이 세 가지는 배움의 실천이자 유학이 지향하는 최고의 가치인 수기안백성(修己安百姓), 모든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일이지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내면을 표출한다는 건 그만큼 안과 밖이 구별없이 꽉 차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꺼풀 벗기면, ‘사서’(四書)인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탈탈 털어 마지막에 남는 핵심 ‘인’(仁) ‘의’(義) ‘경’(敬) ‘성’(誠)을 몸소 실천하는 모습일 수 있습니다. 공자시니까요.

하지만 공자도 사람입니다. 공자께서 인치(仁治)를 주장하며 여러 나라를 돌아다닌 주유열국(周遊列國)은 뜻을 펼칠 기회의 갈구이자 실패의 흔적입니다.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서 속이 새카맣게 타들어 가지 않았을까요. 위나라 영공의 부인 남자(南子)와의 만남을 예로 들어보죠. 자로가 평판이 나쁜 사람을 왜 만났느냐고 성을 냅니다. 남자는 음행으로 소문이 자자했습니다. 그러나 자로에게 당당하게 선언합니다. “내게 그릇된 점이 있었다면, 하늘이 나를 버리실 것이다!”(6편 26장) 공자께서 비방을 감내하며 남자를 만난 건, 남자를 통해 영공을 설득하려는 의도, 즉 자신의 고고함보다 백성의 편안함을 위해 굴욕도 감내하려는 의지 아닐까요. 그때나 지금이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긴 마찬가지인 세상, 올곧은 뜻과 평정심을 유지하려는 공자의 노력이 읽힙니다.

   
자기 소개서만으론 공자의 품격을 온전하게 파악하기 어렵겠지요. 그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드러나죠. 공자를 모신 자로는 ‘온량공검양’, 100년 세월을 뛰어넘어 마음속으로 본받은 맹자는 ‘집대성’이라고 정리했습니다.

불세출의 미국의 흑인 재즈가수 빌리 홀리데이의 ‘I’m A Fool To Want You’(QR코드 또는 인터넷 주소 https://youtu.be/qA4BXkF8Dfo)를 들으며 시작하겠습니다.

■자공의 온량공검양

‘논어’ 1편(학이) 10장에서 자공은 “공자께서 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겸양하셨다”고 했습니다.

‘온량공검양’(溫良恭儉讓)을 주자는 화후(和厚·온화하고 후덕) 이직(易直·평탄하고 곧음) 장경(莊敬·장엄하고 공경) 절제(節制) 겸손(謙遜·겸양)이라고 풀며 이 다섯 가지는 공자의 훌륭한 덕이 빛나서 사람에게 접하는 것이라고 평했습니다.

공자께선 이 다섯 가지 덕을 세상에 널리 퍼지게 하여 바르고 살기 좋은 세상을 이루고자 하신 것이지요. 곧 덕을 바탕으로 정치에 접근하여 덕으로써 세상을 다스리려 하였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논어’ 김학주 역)

이와 함께 공자께선 억측과 집착과 고집과 자만 등 네 가지 마음이 아주 없으셨으며, 괴상하고 폭력적이며 질서를 파괴하고 잡스러운 귀신에 관해서는 말씀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예가 아니면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행동하지도 말라는 네 가지 태도를 함께 새깁니다.

이 딱딱한 명사 속에서 오늘을 사는 지혜를 길어 올리는 건 우리 모두의 몫입니다. 감동과 유머, 정직과 윤리, 고상함과 순수함, 당당하면서 지킬 것은 지키는 예의, 솔선수범과 여유, 배려와 양보, 한결같은 마음과 인간다움…. 인의 바탕이 참된 마음과 진실한 감정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함께 고민해 봅시다.

■맹자의 집대성

맹자는 공자를 일러 ‘집대성(集大成)하였다’고 했습니다.(‘맹자’ 만장 하 1장) 여름철 소나기처럼 명쾌하다는 맹자가 공자를 존경하는 후학들의 마음을 정리한 완결편인 셈입니다.

맹자는 지조와 정절의 대명사인 백이와 중국사 최초의 명재상으로 꼽히는 이윤과 춘추시대 노나라의 현자인 유하혜를 먼저 들었습니다. 백이의 청렴, 천하 정치를 자임한 이윤, 유하혜의 온화함을 공자께서 아울렀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집대성이란 금성옥진(金聲玉振), 즉 음악을 연주할 때 쇠로 만든 악기를 쳐서 소리를 퍼뜨리고 옥으로 만든 악기를 쳐서 소리를 거두어들여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자의 품격을 음악에 빗댔으니 과연 맹자답습니다. 시작과 끝을 알리는 소리가 연주를 집대성하듯, 공자의 지혜와 덕행이 더할 나위 없이 온전하다는 의미겠지요.

   
맹자의 말에서 더할 것도 뺄 것도 없으나, 요즘 사람이 볼 때는 과하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경의의 표현이 오히려 간절한 공자의 가르침을 가리는 것은 아닌지 하는 노파심이랄까요. 그러므로 홀로 있을 때 삼가는 신독(愼獨)의 자세로 크게 호흡 한 번 하고 스스로를 돌아봅시다. 그리고 공자께서 내리는 죽비 소리에 귀 기울여 봅시다.

“허물이 있어도 고치지 않는 것, 이를 허물이라 한다.”(과이불개시위과의·過而不改是謂過矣·‘논어’ 15편 29장)

공자의 시대는 도덕과 윤리가 무너진 난세였습니다.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재앙에 뿌리 깊은 불평등과 각자도생의 위기 속 우리는 무엇으로 스스로를, 공동체를 지켜낼 수 있을까요.


   
허스키 보이스가 매력적인 한영애의 ‘바람’(QR코드 또는 인터넷 주소 https://youtu.be/Gf9cm9HJHCs)과 함께 마치겠습니다.

수석논설위원 jsdo@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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