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삼국유사와 21세기 한국학 <6> 일연의 신이사관 ① 인식의 전환

역사 속 ‘신묘한 이야기’(神異·신이)…불교의 틀 깨고 사관으로 정립 첫 발 떼다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20-10-04 20:05:51
  •  |  본지 12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고려시대 유교중심 정치·문화 속
- 비판적 시각 주류 이루던 ‘신이’

- 새롭게 이해하려 한 ‘동명왕편’
- 신뢰성 보이려 애쓴 ‘해동고승전’
- 인식의 전환 못 이뤄내 한계 보여
- 과업 떠맡은 일연 삼국유사 집필

‘신이사관(神異史觀)’이라고 하면, 꽤 어색하고 부적절하다고 느낄 수 있다. 당연하다. 대체로 ‘신이’는 종교적인 이적이나 초자연적인 현상을 일컫고, ‘사관’은 합리적인 관점에서 사실을 바라본다는 뜻을 담고 있으므로 두 용어는 이질적이며 대립적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하나로 묶어서 역사인식의 한 태도 또는 역사서술의 한 방식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 신이사관은 학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용어로서 ‘삼국유사’를 역사서로 다룰 때면 반드시 언급된다. ‘삼국유사’로 말미암아 탄생한 개념이고 용어인 셈이다.
‘고승전’의 신이(神異)편. 동국대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그렇다면 ‘신이사관’이라는 독특하고 생소한 용어가 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먼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용어에서부터 드러나듯 중세 동아시아의 사상과 문화를 관통하는 두 축이었던 불교와 유교의 인식이 그 바탕에 깔려 있다. 불교적 인식과 유교적 사유가 충돌하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관이기 때문이다.

■신이(神異)의 불교적 인식

절로도해도(折蘆渡海圖). 달마가 바다를 건너는 ‘신이’한 모습을 그렸다.
중국에서는 진한(秦漢) 이후로 고대의 신화나 전설 따위에서 비롯된 기이하고 신령한 이야기들이 널리 퍼졌고, 그런 이야기를 지괴류(志怪類)라 불렀다. 그 성격이 여기서 말하는 ‘신이’와 흡사하지만, 대체로 허황된 이야기로 간주되고 흥밋거리로 여겨졌을 뿐이다. 그런 와중에 ‘신이’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역사적 사실로서 받아들이는 ‘고승전(高僧傳)’(6세기 초)이 편찬되어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십과(十科)라는 체제에 ‘신이(神異)’편을 두어 신령한 자취를 보여준 고승들의 전기를 모으면서부터 주목받았다. ‘고승전’ 권10의 말미에 ‘논(論)’이 있는데, 거기에서 ‘신이’에 대해 이렇게 서술하고 있다.

“혹은 신묘하고 기이한 일을 드러냈고 혹은 먼 훗날의 조짐을 기록했으며, 어떤 이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고 어떤 이는 무덤에 묻힌 뒤에 관이 텅 비었다. 신령한 자취는 괴이하고 속이는 듯한데 그러한 까닭은 헤아릴 수 없다. … 무릇 이치에서 귀하게 여기는 것은 불도(佛道)에 들어맞는 것이고, 일에서 귀하게 여기는 것은 만물(중생)을 구제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신이라는) 방편은 상식에 어긋나도 불도에 들어맞고 이롭게 써서 할 일을 이룬다.”

불교에서 신이는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 첫째는 불도에 들어맞아야 하고, 둘째는 중생을 구제하는 교화의 효과가 있어야 한다. 이 조건을 충족시킨다면, 아무리 기이한 일이나 괴상한 일이라도 교화의 방편으로 구실하므로 수긍되고 허용된다는 것이다. 요컨대 이타행(利他行)의 효용이 있어야 ‘신이’라는 말이다. 이는 도교에서 자랑하는 기묘한 재주나 방술(方術)을 비난한 아래의 글에서 한층 잘 드러난다.

“만약 방술을 뽐내며 팔고 좌도(左道, 도교)가 세상을 어지럽히는 시대에, 신비한 약을 써서 하늘 높이 날고 향기로운 지초(芝草)에 기대 오래 사는 일이라면, 저 닭이 구름 속에서 울고 개가 하늘 위에서 짖으며 뱀과 고니가 죽지 않고 신령한 거북이 천 년을 사는 것과 무엇이 다르다고 하겠는가?”

도교에서 불교를 적대시해 정치 권력과 결탁해서 배척하는 일이 적지 않았으나, 불교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고승전’과 같은 저술들을 통해 도교가 이타성을 결여하고 속임수로 사람들을 현혹하는 행태를 비판했을 뿐이다. 그러나 불교가 도교에서 벌이는 유사한 일들을 대하는 자세는 차별적이고, 그 근거와 논리는 불교를 믿고 받드는 사람들에게만 통용될 뿐 보편적으로 타당하지 않았다. 이로 말미암아 유교 지식인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비판을 받게 되었고, 과거제를 시행하면서 유교 지식이 관료의 조건이 된 고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신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

고려 시대 문장가 이규보가 쓴 ‘동명왕편’ 서문. 한국고전종합 DB
고려 시대에는 불교와 더불어 도교도 성행했다. 그러다 보니, 불교의 신이와 도교적 신비가 갖가지 이야기를 통해 널리 퍼졌다. 특히 비합리적이고 비일상적인 현상이라도 불교와 관련이 있다면, 수용하는 경향도 강해졌다. 그러나 유교 지식인들이 관료로서 정치와 문화 전반을 담당했으므로 공식적으로는 ‘신이’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신이’의 비합리성을 비판하면서 편찬된 ‘삼국사기’는 그런 면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런데 12세기 말쯤부터 ‘신이’를 새롭게 이해하려는 유교 지식인들이 나타났다. 무신 집권기에 관리 생활을 시작해 외교 문서를 도맡아서 작성했던 문장가 이규보(李奎報, 1168∼1241)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가 쓴 ‘동명왕편’(1193년)의 서문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강화도에 있는 이규보의 묘.
“세상에서는 동명왕의 신이한 일을 많이들 이야기한다. 어리석은 사내와 아낙들까지도 그 일을 자못 이야기하는데, 내가 일찍이 그 이야기를 듣고는 웃으며 … 지난 계축년(1193) 4월에 ‘구삼국사(舊三國史)’를 얻어 ‘동명왕본기’를 보니, 그 신이한 자취가 세상에서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했다. 처음에는 믿을 수 없어 귀(鬼, 귀신)나 환(幻, 허깨비)이라 생각했다. 세 번 거듭해서 깊이 읽고 새겨서 그 근원에 차츰 들어가니 환이 아니라 성(聖, 성스러움)이었으며 귀가 아니라 신(神, 신이함)이었다.”

이규보도 처음에는 동명왕의 이야기를 듣고는 비웃었으며, 나중에 ‘삼국사기’ 이전의 ‘구삼국사’를 얻어 보고서도 귀신이나 허깨비 따위와 같이 황당하게 여겼다. 그러나 계속 읽으며 음미하다가 그 근원에 다가가자 비로소 “동명왕의 일은 변화의 신이함이어서 뭇 사람의 눈을 어지럽히거나 헷갈리게 하는 것이 아니고 참으로 나라를 세운 신령한 자취”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신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다.

‘동명왕편’은 영웅서사시이자 민족서사시다. 민중의 이야기에 담긴 주체성과 민족적 자긍심을 노래한 것일 뿐만 아니라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한계와 횡포에 대한 반성이자 반발의 표현이기도 했다. 그러나 ‘신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장구한 역사를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사관(史觀)으로 발전시키지 못한 한계가 뚜렷하다.

■사관으로서 신이의 과제

고승전 저술의 전통을 이어받은 각훈은 ‘해동고승전’(1215)을 저술하면서 ‘신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했을까? ‘담시전(曇始傳)’에서는 “스님은 그(척발도)를 위해 인연의 보응은 어긋남이 없음을 설하고 손바닥을 펴 보이며 신이(神異)를 대충 드러냈다”는 대목이 나오고, ‘마라난타전(摩羅難陀傳)’에서는 “승려 마라난타는 서역의 중이다. 신이(神異)와 감통(感通)이 어느 정도인지 헤아릴 수 없을 정도였으며, 곳곳을 두루 다니려는 뜻이 있어 한곳에 머물지 않았다”고 적고 있다.

각훈은 ‘해동고승전’을 통해 불교의 신이가 괴이한 일이 아니라 상서로운 것이며 유교의 성(誠, 지극함)이나 성(聖)을 갖추어야 나타나는 일이어서 믿을 만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 불교의 역사서를 저술해 유교의 합리주의나 역사인식에 바탕을 둔 유교의 역사서에 대응하려 했다. 그러나 ‘고승전’부터 내려온 불교적 인식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한 탓에 한계만 보여주었다. 이규보처럼 인식의 전환을 하지 못해 ‘신이’를 ‘신이사관’으로 발전시키지 못한 것이다. 그 과업을 일연이 떠맡아 했으니, ‘삼국유사’가 그 결과물이다.

정천구 고전학자

※공동기획

·㈜상지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국제신문 인문연구소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많이 본 뉴스RSS

  1. 1‘손흥민 교체’ 토트넘, 로얄 앤트워프에 0-1 충격패
  2. 2‘해운대~수영~광안리’ 땅·물위 오가는 수륙양용버스, 이르면 내년부터 달린다
  3. 3정부 ‘부산~울산 광역철’ 수정안 마련
  4. 4흰여울마을의 역설…주민 떠나고, 카페만 남았다
  5. 5국내 첫 트램 '오륙도선' 1.9㎞ 국토부 승인
  6. 6수렁에 빠진 엘시티, 상가 처분으로 돌파구 찾나
  7. 7하단~녹산선 예타 재신청…시공방식 ·역 개수 놓고 논란
  8. 8주말 이마트 ‘쓱데이’…한우·킹크랩 파격가
  9. 9손흥민, 모리뉴와 한솥밥…토트넘 재계약 전망 솔솔
  10. 10연금 복권 720 제 26회
  1. 1여당 부산시장 보선 후보 낸다…야당은 “약속 저버려” 맹비난
  2. 2‘가락IC 무료화’ 부산시의회 공론화 나섰다
  3. 3정정순 체포동의안 가결
  4. 4“국민을 섬기는 길 가겠다” 대권 의지 표명한 김태호
  5. 5김미애 ‘라면 형제’ 재발 방지법 발의
  6. 6하단~녹산선 예타 재신청…시공방식 ·역 개수 놓고 논쟁
  7. 7관문공항 반쪽 협치…‘가덕’이 빠졌다
  8. 8고성 오가며 신경전…김해 백지화 이후 절차 등도 입장차
  9. 9야당 부산공청회 앞두고 “나도 있소”…보선판 새 인물 가세
  10. 10문재인 대통령 “뉴딜 강력 추진…경제 정상궤도 올려놓을 것”
  1. 1주말 이마트 ‘쓱데이’…한우·킹크랩 파격가
  2. 2명란 통조림·굴 그라탕 나온다…해수부, 민간에 기술 이전
  3. 3금융·증시 동향
  4. 4연금 복권 720 제 26회
  5. 5해상운임 급등에 수출 어려움…민관, 중소기업 지원 힘 모은다
  6. 6부산해수청·낙동강유역청 해양보호 MOU
  7. 7나트륨 빼고 건강 더한다…식품업계 ‘소금 다이어트’
  8. 8집에서 즐기는 ‘핼러윈’…다이소에 아이템 다있소
  9. 9주가지수- 2020년 10월 29일
  10. 10“북항, 보행축 구축해 24시간 운영 복합지대로 개발해야”
  1. 1정부 ‘부산~울산 광역철’ 수정안 마련
  2. 2 반야탕과 음양탕: 탕이 아닌 탕
  3. 3양산 동·서부 지역 교육시설 설치 희비
  4. 4전국 코로나 신규 확진 125명…프랑스 하루 3만 명 감염에 봉쇄령
  5. 5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 민관협력위원회 출범
  6. 6거제시 내년 역대 최대 보통교부세 확보
  7. 7오늘의 날씨- 2020년 10월 30일
  8. 8KTX 울산역 개통 10주년…연평균 500만 명 이용
  9. 9 지역별 틈새 메우기- 전문가 좌담회
  10. 10경부선 지하화로 생길 86만㎡, 메디&컬처·크리에이티브 등 4개 혁신지구로 개발한다
  1. 1가을야구 관중 입장 50%까지 확대한다
  2. 2관중 반토막(최근 9시즌간)에도 팔짱…부산 kt 연고제 정착 의지 있나
  3. 3손흥민, 모리뉴와 한솥밥…토트넘 재계약 전망 솔솔
  4. 4원하는 곳 골라 달리는 재미…완주 인증 땐 자동차 경품
  5. 5‘32년의 기다림’ 다저스 우승 한 풀었다
  6. 6그라운드 떠나는 이동국 “몸보다 정신 약해져 결심”
  7. 7막판까지 혼전 PS 대진표…정규리그 최종일 완성될듯
  8. 8스포원 경륜·경정 30일부터 재개장
  9. 9롯데, 28일부터 NC와 2연전…마지막 자존심 세울까
  10. 10손흥민, 발 대신 머리로 ‘쾅’…EPL득점 단독 1위
이동순의 부산 가요 이야기
‘이별의 부산정거장’ 절창인 이유
삼국유사와 21세기 한국학
‘삼국유사’의 체재와 의미
새 책 [전체보기]
마음의 발걸음(리베카 솔닛 지음) 外
오딧세이(한율 지음) 外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코로나시대 인류 생존법 모색
공지영이 말하는 행복 찾기
아침의 갤러리 [전체보기]
‘SCENE’- 백철호 作
‘나 self portrait’- 정보경 作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낙엽 /강지원
상강 /이성옥
이원 기자의 영화 人 a view [전체보기]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배우 고아성
다큐영화 ‘밥정’의 임지호 셰프
이원 기자의 클래식 人 a view [전체보기]
피아니스트 랑랑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추석 개봉 앞둔 한국영화 속사정
‘청춘기록’ 하희라와 신애라, 30년 전 청춘을 추억하다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원작서 퇴보한 ‘2020 뮬란’의 정치적 올바름
‘여름날’ 관조와 침묵의 리얼리즘
현장 톡·톡 [전체보기]
서로 의지함이 곧 삶이더라…별이 된 연극인의 마지막 메시지
묘수풀이 - [전체보기]
묘수풀이 - 2020년 9월 29일
묘수풀이 - 2020년 9월 28일
뭐 볼까…오늘의 TV- [전체보기]
뭐 볼까…오늘의 TV- 2020년 10월 29일
뭐 볼까…오늘의 TV- 2020년 10월 28일
오늘의 운세- [전체보기]
오늘의 운세- 2020년 10월 29일(음 9월 13일)
오늘의 운세- 2020년 10월 28일(음 9월 12일)
이기섭 8단의 바둑칼럼 [전체보기]
제27회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2차전
제27회 부산·서울 프로기사 초청교류전 2차전
장은진의 판타스틱 TV [전체보기]
‘소리의 맛’ 들려주는 청춘 소리꾼 김희재
‘복면가왕’이 소환한 가수 진시몬
정천구의 도덕경…민주주의의 길 [전체보기]
愼終若始
潔者有不潔
조해훈의 고전 속 이 문장 [전체보기]
황소(黃巢)가 놀라 굴러 떨어졌다는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
대쪽 선비 김상헌이 중국 심양 감옥에서 읊은 시
  • entech2020
  • 맘편한 부산
  • 제9회 국제신문 골프대회
  • 국제 어린이 경제 아카데미
  • 유콘서트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