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조봉권의 문화 동행 <20> ‘해사일기’와 멋진 선비 조엄

외교난맥 시대…선비 조엄의 열린 마음과 혜안 필요하다

  • 선임기자 bgjoe@kookje.co.kr
  •  |   입력 : 2021-08-17 19:55:34
  •  |   본지 15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동래부사 지낸 선비·문인·관료
- 통신사 경험 쓴 ‘해사일기’ 보니
- 日을 편견없이 그대로 보려했고
- 외교관으로서 본분도 잃지않아

- 백성 위해 고구마 들여오는 안목
- 이순신과 비견할 인품·능력 갖춰
- 위기의 시대 재발견돼야할 인물

원칙을 잡았다. “이번 취재와 관련해 1) 편집국 바깥으로 안 나간다 2) 사람을 안 만난다.” 부산 코로나19 확산세가 무섭기에 취한 방역 강화 조처였다. ‘나가지 않고 만나지 않고’ 문화 동행을 어떻게 쓸까?
   
부산 영도구 청학동에 세운 ‘조내기 고구마를 짊어진 농부’ 조형물. 1763년부터 이듬해까지 조선통신사를 이끌고 일본에 다녀온 조엄 선생이 쓰시마에서 접한 고구마를 부산으로 보내 이곳 영도에서 처음 기른 인연을 보여준다. 사진 왼쪽은 영도의 또 다른 상징인 절영마 조형물이다.
조엄(1719~1777) 선생을 ‘해사일기(海槎日記)’(조엄 지음· 박진형 김태주 옮김·논형·2018)로 만나기로 했다. 조엄은 1763년(영조 39) 부제학으로 일할 때 통신사(通信使) 정사(正使)로 임명돼 같은 해 8월 3일~이듬해 7월 8일 일본에 다녀왔다. ‘해사일기’는 통신사 정사로서 조엄이 쓴 일기 4권이다. 사(槎)의 뜻은 나뭇가지, 그루터기, 고대에 남만(南蠻)을 일컫던 칭호, 뗏목으로 나온다. 槎를 뗏목으로 풀지 남만으로 풀지 혼자 궁리해서는 잘 알 수 없다.

“난세에는 이순신! 치세(治世)에는 조엄!” ‘해사일기’를 읽고 내린 결론이다. 장군 이순신과 선비 조엄의 그릇과 역량은 들여다볼수록 막상막하란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해사일기’와 ‘난중일기’에 나타난 조엄과 이순신의 인품·능력에는 공통점이 많다. 그리고 부산은 조엄 선생을 더 잘 기리고 기억할 필요가 있다. 조엄은 부산과 인연이 깊다. 동래부사도 지냈다. 한양을 출발한 조선통신사 일행이 동래에 들어선 날 기록이다. “8월 20일 맑음. 동래에 도착했다. 동래는 내가 정축년(1757년 영조 33)과 무인년(1758

년)에 다스리던 지역이다. 금년 농사 형편을 물었더니…변방 백성들이 찌든 가난을 대부분 면하게 되었으니 기뻐할 만한 일이다.” “8월 22일 맑음. 부산에 도착했다.…의자를 놓고 앉아 큰 바다를 굽어보니 조금 쾌활함이 생긴다.” “9월 3일. 해운대는… 활달한 사내가 흉금을 드러내놓고 만 가지 형상을 보여주는 것과 같다.” 성대중은 ‘해사일기’ 서문에 “공의 훌륭한 업적이 영남지방에 많다”고 썼다.

■ ‘해사일기’와 ‘난중일기’

   
영호(永湖) 조엄(趙曮·1719~1777) 선생.
조엄은 유학과 문학을 깊이 공부한 선비·문인·관료였다. 유학의 본질을 안 놓치되 법가·병가 사상까지 섭렵하고 조화시키려 한 흔적을 ‘해사일기’에서 볼 수 있다. 이 점은 무인 이순신과 같다. “금지사항을 위반하는 일이 없다면 진실로 다행이겠지만, 혹시라도 법에 어긋나는 경우가 있으면 일의 형편상 용서하기 어렵다. 만 리 먼 길을 같이 가는 사람에게 법을 시행하는 일이 어찌 즐거워서 하겠는가?” ( 9월 20일 자)

사행 기간 내내 자상하게 고위직부터 말단까지 일행을 두루 챙기던 조엄은 오사카에서 통신사의 도훈도인 최천종이 일본인 손에 피살되는 초유의 사건이 터지자, 대처 업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수석 통역사 세 명에게 “엄히 곤장을 친다.” ‘난중일기’를 보면, 이순신은 휘하 정운 장군이 부산포해전에서 전사하자 가슴 찢어지게 통곡하고, 부하·백성에게 뭘 자꾸 나눠 주고, 어머니 걱정에 잠 못 이루면서도 군율과 원칙을 어긴 군인을 엄하게 대한다. 장수·병졸·민간인을 처벌하는 장면만 세어 보니 ‘난중일기’에 최소 113회 나온다.

“만일 (통신사 일행 500명의) 단점은 버리고 장점을 취하여 다만 재주대로 맞게 쓴다면 쓸 만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이요, 또한 끝내 버릴 자가 없을 것이다.”(11월 22일 자) “의지할 것은 충과 신이요, 행할 만 한 것은 너그러움과 공경이다. 사람을 감동시킴은 하늘을 감동시킴과 같으니 반드시 진실로써 응할 일이다.” (같은 날) 외교관이자 조직 책임자로서 그의 마음가짐이 이와 같았다.

■ 열린 태도와 사랑

   
조엄의 ‘해사일기’.
‘해사일기’에는 편벽하지 않고, 공익에 철저하며, 사물의 본질을 꿰뚫고자 노력하는 조엄이 계속 나온다. 이는 결국 ‘사랑’에 가 닿는다. 오갈 때 각 한 번씩, 쓰시마 사스우라에서 조엄은 고구마를 부산으로 보낸다. 영도는 고구마 시배지가 된다. 요도우라를 지날 때 수차(水車)를 보고 허규와 변박에게 자세히 그리게 한다. 조엄이 ‘해사일기’에 고구마와 수차를 묘사한 문장은 홈쇼핑 화면으로 제품을 보는 것처럼 생생하다. 백성의 삶이 나아지게 하려는 사랑이 없다면 꿈꿀 수 없는 장면이다.

‘해사일기’에서 특히 강렬한 장면을 꼽아본다. ▷통신사 배가 절망적인 난파 상황에 몰렸을 때 조엄이 담대하게 지휘하며 국서(國書)를 소중히 몸에 묶고 비장하게 임하는 모습 ▷최천종 피살 사건이 터지자 “필요하다면 오래 버티고 움직이지 않을 작정이었다”며 엄정한 수사를 촉구해 관철한 장면 ▷일본 관백을 만나 외교관으로서 원칙을 지키며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 그는 관념적 단견에 갇히지 않았다. 일본을 그대로 보려 했고, 자주 긍정하며 놀란다. “이것으로 미뤄 본다면 떳떳한 본성을 지닌 (두 나라 사람의) 천성이야 어찌 다를 수 있겠는가?” (10월 10일 자) 외교관 본분에도 철저하다. “쓰시마 지도와 인쇄된 일본 지도를 얻어 변박에게 베껴 그리도록 했다.” (같은 날)

   
현대로 이어진 일본 문화 특징도 잡아낸다. “저들의 습관이 비록 사소한 일이라도 반드시 시킨 후에 하니, 참으로 통분하다.” (신중하고 매뉴얼 중시·1764년 4월 30일 자) 조선 선비답게 풍류도 잊지 않았다. “오늘은 바로 정월대보름이다.…구름이 끼어 어두웠기에 회식만 했다. 유쾌하게 놀지 못했으니, 한스런 일이다.” (1764년 1월 15일·무로쓰) 학자로서 일본 역사·문화와 유학 계보를 단박에 꿰는 괴력도 발휘한다. (1764년 6월 18일 자) 조엄은 재발견돼야 하며, 오늘 한국에 더 많은 조엄이 필요하다. 꼭 평화로 나아가야 하는 한국 외교와 한·일 관계에서 더욱 그렇다.(국제신문 2020년 1월 30일 자 조봉권 국제 칼럼 ‘더 많은 김육·조엄 발굴 프로젝트’ 참조)

선임기자 bgjoe@kookje.co.kr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가야CC 5000억 가치 앞에…상공계 원로 품위는 없었다
  2. 2강서자이 에코델타 분양가 3.3㎡당 1388만 원
  3. 3한샘 부산 공장 올 하반기 착공
  4. 4尹 저격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불만 동영상 제작
  5. 5근교산&그너머 <1280> 전북 장수 할미봉
  6. 6최준용·한동희 너무 달렸나…롯데 투·타 핵심 동반 부진
  7. 7공식선거운동 돌입…지방선거 13일 간의 열전
  8. 8부산지역 구청장 후보, 공직시절 카지노 출입 논란
  9. 9광역단체장 與 9곳 野 8곳 목표…과반승은 경기·충청서 결판
  10. 10부산경남 레미콘 노사 협상 또 결렬... 파업 장기화되나
  1. 1공식선거운동 돌입…지방선거 13일 간의 열전
  2. 2부산지역 구청장 후보, 공직시절 카지노 출입 논란
  3. 3광역단체장 與 9곳 野 8곳 목표…과반승은 경기·충청서 결판
  4. 4부산 기초단체장 후보 릴레이 인터뷰 <16> 해운대
  5. 5文-바이든 회동 불투명…빡빡한 방한 일정 영향 미쳤나
  6. 6"누가 더 이목 끌까" 부산교육감선거 두 후보 열띤 출정식
  7. 7부산 기초단체장 후보 릴레이 인터뷰 <17> 무소속 후보
  8. 8민주 부산선대위·변 캠프 합동 운영…윤준호가 총괄
  9. 9변성완 잇단 정책간담회, 박형준 줄잇는 지지선언
  10. 10양산시장 승부처 웅상… 김일권·나동연 뜨거운 구애
  1. 1가야CC 5000억 가치 앞에…상공계 원로 품위는 없었다
  2. 2강서자이 에코델타 분양가 3.3㎡당 1388만 원
  3. 3한샘 부산 공장 올 하반기 착공
  4. 4尹 저격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불만 동영상 제작
  5. 5부산경남 레미콘 노사 협상 또 결렬... 파업 장기화되나
  6. 6수도권 대기업들 "비수도권 이전 때 교통물류 애로 가장 커"
  7. 7경사로 주차 중 ‘P단’ 풀려… 아이오닉5 등 현대차 5만8000대 시정조치
  8. 8구강 건강도 AI로… 부산시 노인·취약계층 빅데이터 구축
  9. 9루나에 나스닥 영향까지... 비트코인도 '출렁'
  10. 101분기 코스피 상장사 영업익 역대 두 번째…순익은 13%↓
  1. 1가야CC 5000억 가치 앞에…상공계 원로 품위는 없었다
  2. 2동해선이 되살린 태화강역, 넉 달간 100만명 찾았다
  3. 3코로나로 얼어붙은 골목상권…로컬 브랜드화로 부활 추진
  4. 4만취 운전 사고로 동승자 사망... 20대 女 검찰 송치
  5. 5공식선거운동 시작...부산시교육감선거 후보 대규모 출정식
  6. 6부산 동래구 선거 유세차량 화재… 인명 피해 없어
  7. 7경남 합천에서 첫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열려
  8. 8코로나 위중증 95일 만에 200명대…부산 1000명대 유지
  9. 9엑스포추진단 '본부' 격상 하세월
  10. 10대검 차장 이원석, 서울중앙지검장 송경호
  1. 1최준용·한동희 너무 달렸나…롯데 투·타 핵심 동반 부진
  2. 2승점 1점차…맨시티·리버풀 최종전서 우승가린다
  3. 3“전국대회 개최 추진…부산에 씨름의 꽃 피울 것”
  4. 4"탁구도시 명성 찾겠다" KRX, 부산연고 실업구단 창단 눈앞
  5. 5은퇴 시즌 맞아? 불혹의 이대호 타율 2위 맹타
  6. 6살라흐 부상 결장…손흥민 득점왕 뒤집나
  7. 7상승세 이경훈, PGA 챔피언십 정조준
  8. 8합천에서 업어치기 한판! 전국실업유도선수권대회 개막
  9. 9서튼 감독 1회 퇴장…롯데, 난타전 속 KIA에 패하며 3연패 수렁
  10. 10[이준영 기자의 전지적 롯데 시점] 2군행 김진욱, 선발행 서준원…젊은피 희비
우리은행
국립 인간극장
갓 - 정춘모 기능보유자
이동순의 부산 가요 이야기
부산 노래 발전 시킨 김용만
문화 다이어리 [전체보기]
바리톤 최성규 독창회 外
제171회 알바트로스 시낭송콘서트 外
문화현장 톡톡 [전체보기]
예술로 승화시킨 동물의 세계…라이온킹, 이유있는 1억 관객몰이
부조니 콩쿠르 우승자의 위엄…박력과 섬세함이 공존한 베토벤 소나타
신간 돋보기 [전체보기]
5가지 테마로 나눈 명화 60점
조광조 개혁정신이 주는 교훈
이 한편의 시조 [전체보기]
신공후인 / 주강식
어머니 마음 조각 /오기환
이원 기자의 드라마 人 a view [전체보기]
‘소년심판’ 판사로 열연 호평
‘지옥’ 연상호 감독
이원 기자의 영화 人 a view [전체보기]
‘어부바’ 배우 정준호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 김지훈 감독
이원 기자의 Ent 프리즘 [전체보기]
칸이 주목한 한국의 두 작품
신작 애니 풍성…어린이날, 극장 나들이 어때요
조재휘의 시네필 [전체보기]
‘역할들’ 조연도 단역도 모두가 배우다
‘스펜서’ 왕실이란 감옥에 갇힌, 신경쇠약 직전 여자의 삶
뭐 볼까…오늘의 TV- [전체보기]
뭐 볼까…오늘의 TV- 2022년 5월 19일
뭐 볼까…오늘의 TV- 2022년 5월 18일
방호정의 컬쳐 쇼크 & 조크 [전체보기]
장세경 감독 김일두 주연 영화 ‘마도로스 여인’
부산 대표 라이브클럽 오방가르드 4주년
오늘의 운세- [전체보기]
오늘의 운세- 2022년 5월 19일(음력 4월 19일)
오늘의 운세- 2022년 5월 18일(음력 4월 18일)
조해훈의 고전 속 이 문장 [전체보기]
임진왜란 때 진주 촉석루에서 읊은 학봉 김성일의 시
김해부사 시절 문도들에게 학문 전파한 성재 허전
  • 부산해양콘퍼런스
  • 부산야구사 아카이브 공모전
  • 낙동강 일러스트 공모전
  • 제21회 국제신문 전국사진공모전
  • 바다식목일기념 대국민 공모전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