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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표 영화’ 스태프 공채 않고 인맥채용…지역제작사 “기회 확대를”

영진위 ‘Made in Busan’ 사업

  • 정인덕 기자 iself@kookje.co.kr
  •  |   입력 : 2022-06-21 19:07:09
  •  |   본지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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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 인력 비율·모집 방법 등
-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탓
- 총괄PD 사실상 알음알음 선발
- 공개 채용 명문화 목소리 높아

부산영화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신설된 ‘Made in Busan’ 장편영화 제작지원사업에 지역 제작사가 소외되면서 제도 취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역 스태프 채용이 공개선발이 아닌 ‘인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제작사들은 입을 모은다. 또 지역의 제작사는 ‘공동 제작사’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Made in Busan’ 장편영화 제작지원 사업 선정작 ‘교토에서 온 편지’의 촬영 스틸컷. 부산영상위 제공
‘Made in Busan’ 장편영화 제작지원사업은 영화진흥위원회 산하 한국영화아카데미(KAFA)가 부산으로 이전하면서 지역 영상산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부산영상위원회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첫 번째 선정작인 김민주 감독의 ‘교토에서 온 편지’가 1억5000만 원을 지원받아 최근 후반작업이 진행 중이다. 올해는 2편을 선정해 총 2억5000만 원을 지원한다.

‘Made in Busan’ 제작지원사업의 골자는 KAFA 장편 작품 중 부산 소재 배경을 반영한 영화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 영상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지역의 영화 인력이 영화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터줘 경험과 역량을 증대시켜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인적 자본의 유출을 막자는 취지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태프 모집 방식이나 지역인력 선발 비율 등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제작진이 선정한 총괄 PD가 ‘알음알음 ’ 방식으로 현장 스태프를 채용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지역 제작사는 완전히 소외되는 상황이다. 이들 제작사는 작년과 같은 일이 반복될까 우려를 표하며 스태프를 공개채용으로 선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모집 절차를 명문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산의 한 영화제작사 대표는 “‘Made in Busan’ 사업의 스태프 모집 절차조차 모른다. 지난 해에는 확정된 후 소문으로만 들었다”면서 “올해 진행되는 사업도 마찬가지다. 지역 제작사를 배제하고 사업이 진행되니 소외되는 느낌이 든다. 함께 논의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동제작사’로서의 지위를 명시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역 영화계 관계자는 “공동제작사로서 영화를 만들어나가는 것과 개인으로 채용되는 것은 다르다. 현재는 개인으로 채용되는 형태”라면서 “부산의 영화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개인보다 공동제작사로서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말했다. 영진위 김이석 위원도 “제작사의 커리어가 쌓이면 타 프로젝트 유치가 더 수월하다. KAFA의 공동 제작사로 참여하게 되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김예솔 부산영화영상제작협의회장은 제작사들이 제기하는 문제점의 개선을 위해 부산영상위와 면담을 요청한 상황이다.

부산 영상위 관계자는 “첫 번째 선정작의 경우에 80% 부산 로케이션과 50% 부산 인력 고용으로 지역친화적이었다”고 말해 모집방식 문제에 대해 깊게 인식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영상위 측은 “올해는 지난해 경험을 바탕으로 스태프 공모 등 지원사업의 디테일한 부분을 규범화 하기 위해 KAFA와 논의 중이었다”면서 “절차가 지연되고 있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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