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조재휘의 시네필] 역사 수정주의의 정체에 관하여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19-08-07 18:35:22
  •  |  본지 20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역사를 다루는 영화라고 반드시 픽션을 배제하라는 법은 없다. 도리어 잘 만들어진 픽션은 역사에 관한 관심을 환기하며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를 찾아낸다. ‘아마데우스’(1984)에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죽음으로 몰았다는 건 엄연한 허구이다. 그러나 타인의 재능을 질투하는 보통 사람의 열등감이라는 모티브는 모차르트의 천재성이라는 핵심을 부각함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감독 밀로스 포먼은 영화에서 모차르트의 가발을 연한 분홍으로 물들이며 그를 엉뚱한 시대에 떨어진 히피의 선구자처럼 재해석한다. ‘관상’(2013)에서 관상가가 김종서의 책사 역할을 하는 것 역시 허구이다. 그러나 한재림은 보통 사람의 입장을 대변하는 인물을 계유정난이라는 역사의 파란 한 가운데에 몰아넣음으로써 정치의 혼란 속에서 무기력한 소시민의 초상을 제시하며 현대의 지배적 정서를 시대극 안에 투영한 바 있다.
   
영화 ‘나랏말싸미’ 스틸.
‘나랏말싸미’(2019)로 돌아가 보자. 이 영화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다룸에 있어 영화가 보여줄 수 있는 가장 나쁜 사례 중 하나이다. 만약 이 영화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다루는 영화였다면 승려 신미의 등장은 어디까지나 한글 책자의 발간에 관여함으로써 한글의 보급을 돕는 조력자 역할에 그쳤어야 했을 것이다. 정무를 챙기는 틈틈이 악화되는 시력과 싸우며 문자를 창안하는 작업에 매진하는 애민(愛民) 군주의 모습을 주변인물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식이었다면 이 기획은 성공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주객전도가 일어난다. 이 영화의 세종은 단지 신미라는 천재에 의지하면서 그의 작업물을 자신의 업적으로 삼는 위선자이자, 숭유억불(崇儒抑佛)을 외치는 신하들의 강권에 무기력한 인물로 그려진다. 영화가 역사를 다룸에 있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대개 두 가지이다. 서부영화나 퓨전 사극이 그러하듯 정확한 시대를 특정 짓지 않고 가공의 이야기를 창작하거나, ‘왕의 남자’(2005) ‘광해-왕이 된 남자’(2012)처럼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하되 이야기의 여백을 채워 재구성하는 것이다. 철저하게 고증에만 입각해서는 극이 성립되긴 어렵다. 그러나 시대극에 있어서 픽션이란 어디까지나 한 편의 서사로 재구성하기 위한 극적 허용이지, 바탕이 되는 사실 자체를 왜곡해도 된다는 역사 수정주의의 면허증이 아니다. 상상력은 어디까지나 사실을 바탕으로 한 기반에서 발휘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나랏말싸미’의 역사 수정주의에는 작가적인 의도라도 있는 것인가? 안타깝게도 그렇게 보이진 않는다. ‘명량’(2014)과 비교하면 사태의 본질은 명확해진다. 이 영화는 단지 무능력하고 이기적인 정치 권력(선조-유학자)이 지배하는 상황에서 천대받지만 깨어있는 민중(백성-승려)이 역사적 인물(이순신-세종)을 도와 성공을 이룬다는 틀에 박힌 각본 구조에 끼워 맞추기 위해 자의적이고 편의적으로 사실을 난도질한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리더십을 상실한 왕과 자기 계급의 이익에만 충실한 신하들이란 구도, 쓸모없는 조연들의 연애담과 억지스러운 유머의 삽입 등 ‘물괴’(2018)나 ‘창궐’(2018) 같이 실패한 충무로 시대극의 전형성이 고스란히 답습된다. 왕권이 강력했던 세종의 치세를 조선 말기처럼 묘사하는 역사 왜곡은 무성의한 클리셰의 반복이 빚은 부산물인 셈이다.

   
‘나랏말싸미’는 창의적이고 진지한 각본이 좀처럼 받아들여지지 않는 한국 영화의 지금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일 따름이다. 영화평론가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많이 본 뉴스RSS

  1. 1“서울 분점 낸 적 없어요” 해운대암소갈비집이 소송 낸 까닭
  2. 2숨진 한국해양대생 빈소에서 터져나온 ‘을의 울분’
  3. 3부산 최초 수륙양용버스 이번엔 정말 뜰까…다음 달 용역 착수
  4. 4문상모·백순환·이기우, 저마다 “조선업 회생 해결사” 자부
  5. 5“조경태 5선 저지 저격수로 내가 적임” 이상호·남명숙 양보없는 레이스 돌입
  6. 6통합당 공관위, 부산 예비후보들에 공천결과 승복 당부
  7. 7의심환자 음성 판정에 “휴~”…검사원들 바이러스와 사투
  8. 8약사 선후배간 정면 승부 “본선행 티켓 주인은 나야 나”
  9. 9문재인 대통령 “메르스·사스 때보다 큰 충격…코로나19 특단의 대책 필요”
  10. 10테니스 세계 82위 권순우 50위권 또 깼다
  1. 1 문재인 대통령 “중국 상황 나빠지면 국내 타격…사스·메르스보다 큰충격”
  2. 2 文 “세제완화·규제혁신 검토…임대료인하운동 화답조치”
  3. 3부산 중구 보수동 행정복지센터, 부산항보안공사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
  4. 4바른미래 9명 셀프제명, 당 해체 수순
  5. 5 文 “예산조기집행만으로 부족…예상넘는 상상력 필요"
  6. 6부산 중구 중앙동 주민센터 자율방역단, 코로나19 예방 환경소독 및 방역 실시
  7. 7'조국'이냐 '反조국'이냐...'조국 수호' 논쟁으로 달궈진 민주당 경선
  8. 8김무성 “이언주 중영도 전략공천 땐 표심 분열”
  9. 9 文 “비상경제시국…전례 따지지 말고 특단대책”
  10. 10부산 중구 2020년 호텔 룸메이드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1. 1금융·증시 동향
  2. 2부산 ‘연계형 뉴스테이’ 잇단 포기로 좌초될 판
  3. 3부산중기청, 제조 소기업 성장에 ‘최대 5000만 원’ 바우처 지원
  4. 4수소차 강국 놓고 한·중·일 삼국지…각국 전시회로 대리전 후끈
  5. 5부산시 고용우수기업 선정해 각종 혜택
  6. 6삼성전자 등 8개 기업만 35년 연속 매출 50위권 유지
  7. 7 와이즈유 전시기획사 자격증 대거 획득 外
  8. 8 브랜드비
  9. 9 더욱 날렵해진 외관…급가속·급출발에도 연비왕 면모까지
  10. 10주가지수- 2020년 2월 18일
  1. 1대구시, 31번 확진자 동선 일부 공개… 한방병원·교회 등
  2. 2김무성, "이언주 전략공천은 정의롭지 못해", 김형오 공천에 정면 반박
  3. 3 ‘코로나19’ 31번째 확진환자 대구서 발생
  4. 4정부, 공군 3호기로 日크루즈 내 국민 이송 협의 중
  5. 5부산시, 청년 3000명에 월세 지원…3월 10일까지 접수
  6. 6순천완주고속도로 사매 2터널 사고 사망자 4명 중 2명 신원확인
  7. 7교통사고 피하려 급정거…출근길 낙동대로 차량정체
  8. 8‘코로나19’ 국내 31번째 확진자 대구서 발생…해외여행력 없는 61세 여성
  9. 9지난달 중국 방문한 30대, 폐렴증상 사망…코로나19 감염 확인중
  10. 10동명보부상 참여기업들 수출증가 뚜렷 화제
  1. 1첼시 VS 맨유 프리미어리그(EPL) 선발 라인업 공개
  2. 2빙속 김보름, 종목별 세계선수권 매스스타트 은메달···‘3년 만의 시상대 복귀’
  3. 3김정은 공백에도 신한은행 꺾은 우리은행...4연승 1위 굳히기
  4. 4‘변화구 합격점’ 롯데 새 용병 라이브피칭서 빛난 진가
  5. 5토론토 1루수 쇼 “아버진 박찬호, 나는 류현진과 호흡”
  6. 6테니스 세계 82위 권순우 50위권 또 깼다
  7. 7부산 ‘정트리오’ 막내 기꼬 , 바이애슬론 깜짝 3위
  8. 8손흥민, 챔스리그 16강서 6경기 연속 골 도전
  9. 9‘LPGA 20승’ 박인비 세계랭킹 11위로 껑충
  10. 10
도쿄야 내가 간다
근대5종 김세희
도쿄야 내가 간다
요트 남자 레이저 하지민
  • 제8회 바다식목일 공모전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