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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아카데미상 새 이정표 세운 봉준호 ‘기생충’의 쾌거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20-02-10 19:43:04
  •  |  본지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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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권위인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했다. 비영어권 영화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국제영화상과 작품상을 동시에 받은 최초 영화가 한국영화라는 점도 쾌거다. 101년의 한국 영화사에 새 역사를 쓴 ‘기생충’은 세계 영화산업의 본산 할리우드에서 92년간 드리워진 장벽을 걷어내면서 세계 영화사에 색다른 기록까지 아로새기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영화는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출품을 시작으로 아카데미상에 꾸준히 도전했다. 하지만 그동안 아카데미상 후보에 지명된 적도 없었다. 이미 유럽의 유명 영화제 등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은 커지고 있지만, 백인이 주류를 이룬 오랜 전통의 아카데미상은 ‘남의 잔치’에 불과했다. 그런데 영화 ‘기생충’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은 물론 감독·각본·편집·미술·국제영화상 등 무려 6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주목받았다. 특히 세계 영화계는 비주류를 배척하는 이 영화제에서 1인치 외국어 자막이 가로막았던 장벽을 ‘기생충’이 허물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보였다. 이는 ‘기생충’의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으로 현실이 되면서 세계 영화사에 한 세기 가까이 지켜온 완고한 전통이 깨지는 기록으로 남게 됐다.

영화 ‘기생충’은 ‘빈부 격차’를 조명한 작품이다. 만국의 공통 이슈인 빈부 격차 문제를 ‘굉장히 재미있으면서도 무섭고 이상한 가족’을 통해 풀어냈다. 다양한 상징과 은유는 영화가 끝난 뒤에도 관객들이 줄거리를 곱씹게 한다. 출연 배우들의 완벽한 조화와 주제 의식을 드러내는 정교한 세트, 생동감 있는 편집이 이 작품을 수작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래서 비록 트로피는 받지 못했지만, 아카데미 미술상과 편집상 후보에 오른 것 자체만으로도 이 작품의 완성도를 인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봉 감독이 자신의 7번째 장편 ‘기생충’을 바탕으로 할리우드 주류로서 세계 톱 감독의 반열에 우뚝 선 점도 이채롭다. 영화 평론계에서는 “전 세계 영화역사에서 봉준호처럼 영화제 수상과 흥행, 비평에서 모두 성공한 감독은 찾아볼 수 없다”고 할 정도다. 그는 독특한 상상력과 날카로운 사회 인식이 담긴 작품을 주로 만들었다. 그런 그가 ‘기생충’으로 아시아 최초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받고, 동시에 프랑스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 64년 만에 아카데미 작품상까지 받는 새 기록도 썼다. 우리 영화계의 소중한 자산인 봉 감독의 향후 행보에 적지 않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은 이처럼 영화사에 적지 않은 의미를 남기고 끝났다. 가장 한국적인 영화가 세계를 매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으며, 비영어권 영화가 아카데미상을 받는 것이 더는 ‘사건’이 될 수 없게 됐다. 전 세계 영화계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킨 시작점이 된 한국영화의 힘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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