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부산메디클럽

[기고] 이륜차 사고, 막을 수 있다 /최진호

  • 국제신문
  • 디지털뉴스부 inews@kookje.co.kr
  •  |  입력 : 2020-07-30 18:44:18
  •  |  본지 17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코로나 19 상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되고 있다. 그 영향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매우 많아졌다. 이처럼 배송 서비스 이용이 사회적으로 크게 증가하자, 배송을 담당하는 이륜차의 사고 발생 또한 함께 늘어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을 통해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보면, 전체 건수는 줄어들고 있지만 이륜차 사고는 사망자와 부상자가 해마다 꾸준히 늘어나 전체 사고 추세에 역행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고용노동부 산하 안전보건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요식업 종사자의 사망 원인 가운데 78%가 이륜차 배달 사고였다.

이와 관련해, 배달 건수와 속도를 우선하는 경향과 사업주·운전자의 낮은 교통 안전의식, 주문자의 재촉 등이 사고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게다가 지난해 1년 동안 음식 배달을 하던 중 이륜차 사고를 경험한 근로자 가운데 26%가 10대로 밝혀졌다. 운전 경력이 짧은 20세 이하 연령대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한 관심과 대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륜차 운전자의 교통법규 위반 가운데 ‘과속’이 굉장히 많다. 특히, 커브 길을 주행할 때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수인데, 이때 과도한 속력을 내면 원심력에 따라 이륜차가 도로 밖으로 튕겨 나가기 쉽다.

물에 젖었거나 빙판, 요철이 심한 도로 위를 달리다가 급하게 제동하게 되면 미끄러지게 된다. 또한, 이륜차는 차체가 작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륜차가 차량 행렬 사이로 비집고 들어오는 것을 일반 자동차 운전자는 주의해야 한다. 이륜차는 운전하는 사람의 신체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자동차와 달리 주행하다가 전복되면 충격을 머리 또는 온몸으로 받을 수 있어 큰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일단 사고가 났다 하면, 다른 차량에 의해 2차 사고도 잇달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안전장구인 안전모를 반드시 쓰고 운전해야 한다.

이륜차 운전자는 교차로 사고를 가장 조심해야 한다. 보통 이륜차 운전자는 교차로의 앞쪽에서 정지 신호를 기다리다가 신호가 바뀌면 곧바로 출발한다. 이때 사고 위험이 가장 크다. 좌우측 방면에서 바뀐 신호를 무시하고 달려오는 차량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륜차 운전자들은 신호가 바뀌더라도 바로 출발하기보다는 몇 초의 여유를 두고 출발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하다.

이륜차를 운전하는 사람은 차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달리고 있는 노면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작은 돌이나 깡통, 요철이라도 이륜차 주행에는 매우 위험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운전자는 더 많은 시선을 노면에 줄 수밖에 없어 일반 승용차보다 오히려 도로 정보를 얻기가 어렵다. 이런 시각적 특성을 고려해, 이륜차 운전자는 교차로나 커브 등 위험한 장소를 통과할 때는 서행하여 필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하고, 되도록 넓게 멀리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정부도 이러한 이륜차의 특성을 반영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부처 공동으로 불법 행위를 단속하고 예방 조처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공익 제보단 1000명을 운영하는 등 안전에 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운전 문화를 가꾸고자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배달원에 대해서는 안전교육 프로그램 시행, 안전 장구류 지급 등 예방 조치를 취하고 배달 중개업자에 대한 책임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사고를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운전자 각자가 스스로 교통법규를 지키려는 준법의식을 다질 필요가 있다. 사업주와 배달 중개업자도 안전의식을 중시하고 반드시 안전 규정을 지키는 태도를 가져야만 한다.

운전자가 순간의 제어 실수로 보행자나 차량과 충돌할 때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안전모를 꼭 착용하고 필요한 수칙을 반드시 지키는 등 언제나 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란다.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수


[국제신문 공식 페이스북] [국제신문 인스타그램]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많이 본 뉴스RSS

  1. 1 마음의 틈새- 섬마을 노인과 청년
  2. 2부산 ‘제2 과학관’ 에코델타에 추진
  3. 3동아대 부민캠퍼스發 집단감염 확산일로…3명 추가확진
  4. 4“가덕신공항 건설…부울경 공동 번영의 초석”
  5. 5롯데, 미국행 선언 나승엽 ‘선 지명 후 설득’ 모험
  6. 6부전~창원 복선전철 지연에 김해 장유 ‘불똥’
  7. 7부울경 메가시티 ‘국토 뉴딜’ 구상…신물류 체계 구축키로
  8. 85개 단지별 테마조경과 고품격 커뮤니티…‘원스톱 라이프’ 새 장 연다
  9. 9올 수능 응시 50만 명선 붕괴…재수생 비율 17년來 최대
  10. 10오늘의 운세- 2020년 9월 22일(음력 8월 6일)
  1. 1시민단체 “부울경 우롱” 정 총리 신공항 발언 규탄
  2. 2부울경 메가시티 ‘국토 뉴딜’ 구상…신물류 체계 구축키로
  3. 3경찰청장 개별 사건 수사지휘서 배제…권한 분산에 방점
  4. 4문재인 대통령, 코로나·기후변화 대응 등 ‘믹타’ 대표 연설
  5. 5박덕흠 처리 놓고 국민의힘 불협화음
  6. 6 전재수·최인호, 가덕신공항 정치적 이용 말라
  7. 7친문, 김경수 힘 싣기…‘문재인 적통’ 대권주자 만들기 나섰나
  8. 8신임 육군총장에 남영신…동아대 학군 출신 첫 육군 수장
  9. 9문재인 대통령 ‘공정’ 37차례 언급…청년 다독이기
  10. 10자치입법권 확대, 읍면동장 주민투표 두고 정부는 부정적
  1. 15개 단지별 테마조경과 고품격 커뮤니티…‘원스톱 라이프’ 새 장 연다
  2. 2금융중심지 부산의 기회와 도전 <4> 부산 금융계의 금융도시 전략 제언
  3. 3부산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국제 금융도시 도약 ‘디딤돌’
  4. 4주가지수- 2020년 9월 21일
  5. 5금융·증시 동향
  6. 6국가채무 상승폭 역대 최대치
  7. 7부산국제아트센터 설계 입찰, 태영건설컨소시엄 최종 선정
  8. 8부산시, O2O(온-오프라인 유기적 연계) 총괄 ‘비대면 산업팀’ 만든다
  9. 9집밥 ‘밀키트’ 맞벌이 많은 문현서 가장 많이 나갔다
  10. 10따뜻한 020 시즌2 <4> ‘부산꺼판다몰’ 운영 실패기
  1. 1재해기금 누군 받고 누군 못 받고…부산역 지하도상가 상인들 분통
  2. 2 마음의 틈새- 섬마을 노인과 청년
  3. 3오늘의 날씨- 2020년 9월 22일
  4. 4자연 친화형 양산 ‘웅상파크’ 내년 첫 삽
  5. 5경남 독감 무료 접종, 중고생 등 130만 명
  6. 6변성완 “수사정보 유출로 악의적 보도”…경찰에 강력 반발
  7. 79월 모평 가채점 결과로 수시 6·정시 3번 지원대학 선택을
  8. 8부전~창원 복선전철 지연에 김해 장유 ‘불똥’
  9. 9진주~사천 버스 25일부터 환승할인
  10. 10‘ICT산업 요람’ 부산SW마이스터고 첫 신입생 뽑는다
  1. 1디샘보 US오픈 정상…PGA 메이저 첫 우승
  2. 2박인비 LPGA 올 시즌 5번째 톱10 진입
  3. 3“손흥민 10점 만점에 10점”…유럽 언론, 4골 활약 격찬
  4. 4롯데, 미국행 선언 나승엽 ‘선 지명 후 설득’ 모험
  5. 5강릉고 좌완 김진욱, 2021 신인 드래프트 1순위 롯데 지명
  6. 6나란히 등판한 류현진, 김광현…아쉬움 남겨
  7. 7자동차극장 즐기듯…여자 농구 BNK 차안에서 응원해요
  8. 8‘코리안듀오’ 류현진·김광현, 집중타에 동반 승리 좌절
  9. 9‘졌잘싸’ 이승헌 희망투…롯데 5강 경쟁에 큰 힘
  10. 10‘부상·경고누적’ 부산, 파이널A 결국 무산
우리은행
21대 국회 대해부
PK 당선인의 ‘인생 입법’- 김두관·서병수 진심 인터뷰
21대 국회 대해부
PK 당선인의 ‘인생 입법’- 울산 경남 당선인 역점 법안
강동진 칼럼 [전체보기]
2020년 지금 우리에겐 취사선택권이 없다
세계유산은 희생 없이 절대 가질 수 없다
기고 [전체보기]
‘베이루트 폭발’과 부산항만 안전 /지상규
선원과 해경, 마음으로 통하는 우리 /정태길
기자수첩 [전체보기]
뭐 먹지? 고민될 땐 ‘탑쓰리’ /박호걸
전재수·최인호, 가덕신공항 정치적 이용 말라
김용석 칼럼 [전체보기]
닫힌 사회와 그 친구들
삼각 교수대와 황금 요강
김지윤의 우리음악 이야기 [전체보기]
농악 ‘함께’와 ‘신명’의 미학
온고지신과 뉴트로
뉴스와 현장 [전체보기]
구멍 뚫린 정책, 고통은 국민의 몫 /정유선
마스크 쓰고 흩어지기 뿐이다 /송진영
도청도설 [전체보기]
5조정적평
일상 파고든 마약
문태준 칼럼 [전체보기]
가을의 시간을 맞으며
이주의 시대와 문학
박상현의 끼니 [전체보기]
며느리는 돌아오지 않는다
자갈치시장 ‘백화양곱창’과 ‘불산’
사설 [전체보기]
지방자치법 개정안 이번 국회서 반드시 처리되길
시 비대면 경제 컨트롤타워, 걸맞은 역할 기대한다
이상이 칼럼 [전체보기]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기본소득 포퓰리즘
청년 기본소득이 ‘가짜 기본소득’인 이유
이수훈 칼럼 [전체보기]
남중국해 갈등과 우리의 대응
기후위기 그리고 그린 뉴딜
이은화의 미술여행 [전체보기]
인내와 고통으로 탄생한 명작
명작이 된 습작
이홍 칼럼 [전체보기]
코로나 아이러니
외국인 근로자 문제, 어떻게 해야 하나
장재건 칼럼 [전체보기]
당정의 균형발전 엇박자
이낙연·김종인에 주어진 반 년
조영석의 음악이야기 [전체보기]
명반과 곡명에 대한 편견
더위에 지친 당신께 이 곡을
최태호의 와인 한 잔 [전체보기]
가격이 중요하나요?
욕심이 아닌 바람으로
특별기고 [전체보기]
‘도시국가’시대 市長의 역할 /정해문
황정수의 그림산책 [전체보기]
이인상의 소나무 그림
손재형의 ‘승설암도’
  • 행복한 가족그림 공모전
  • 국제 어린이 경제 아카데미
  • 유콘서트
  • 2020 어린이 극지해양 아카데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