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산메디클럽

“여름용 텐트 등 신제품 개발…미국 시장 진출할 것”

조상호 ㈜씨오에스피 대표

  • 장호정 기자 lighthouse@kookje.co.kr
  •  |   입력 : 2022-10-10 20:05:00
  •  |   본지 20면
  • 글자 크기 
  • 글씨 크게
  • 글씨 작게
- ‘캠핑칸’브랜드 캠퍼에 명품 입소문
- 도킹방식 ‘블로우쉘터’ 게임체인저

“전 세계 캠핑시장에서 인지도 있는 브랜드로 키우겠다.”

캠핑칸 생산업체 ㈜씨오에스피 조상호 대표가 해외 진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전민철 기자
부산 해운대구에 본사를 둔 캠핑칸 생산업체 ㈜씨오에스피 조상호(35) 대표의 포부다. 캠핑칸은 돈이 있다고 마음대로 살 수 없어 캠퍼 사이에서는 ‘캠핑계의 에르메스’ 등 명품 텐트로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캠핑용품 거래 사이트나 개인 간 거래 사이트에서 웃돈을 주고 거래될 정도다.

조 대표는 2018년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회사를 맡았다. 1991년 재송동 부산지검 동부지청 위쪽에서 직원 10명, 1000㎡ 규모의 칸상사로 출발한 씨오에스피는 주로 해외나 국내 텐트업체의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발주를 받아 텐트를 제작해 납품했다. 그러나 원청사의 발주는 들쭉날쭉했고, 칸상사의 위기감은 컸다. 그는 “제조업은 원청사의 발주가 들어와야 일이 생긴다. 오더에 생계가 달린 셈인데 IMF와 리먼사태 등 위기를 겪으면서 아버지는 오더에 목을 매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것이 2017년 출시한 캠핑칸 브랜드다. 그러나 처음 캠팡칸을 출시하고 난 뒤 회사가 휘청거릴 정도로 어려움이 컸다고 한다. 당시만 해도 국내 텐트시장은 마니아층 중심이었고, 고가의 면텐트 제품을 보지도 않고 입소문만으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 않았다. 조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캠핑 붐이 일기 전까지만 해도 신제품이 나오면 완판되는 제품이 없었다. 다른 브랜드의 견제도 엄청 심했다”고 설명했다.

조 대표는 회사 대표를 맡은 뒤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면서 애프터서비스에 집중했다. 자사 제품 이용객이 ‘텐트에 비가 샌다’ ‘폴대가 부러졌다’ 등의 전화가 걸려 오면 직원이 직접 나가 텐트를 쳐주고 수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부울경 지역 캠핑장을 중심으로 캠핑칸 텐트가 늘어났다.

애프터서비스가 아무리 좋아도 제품이 나쁘면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힘들다. 조 대표가 디자인과 제작을 주도해 2020년 3월 출시한 블로우쉘터는 캠핑칸의 게임체인저가 됐다. 캠핑칸 초기 출시된 오크돔 마카돔 등의 침실용 텐트와 커넥트로 연결하거나 단독으로 사용되는 블로우쉘터는 출시와 함께 캠핑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블로우쉘터는 국내 캠핑 문화도 바꿨다. 각기 다른 텐트 2동을 커넥터를 통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캠핑칸이 제품을 출시한 지 얼마 안 돼 비슷한 방식의 해외 유명 텐트가 수입되고 국내 업체들도 잇따라 도킹 방식의 제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조 대표는 “텐트시장은 비슷비슷한 제품이 많다는 얘기를 한다. 폴대 구조와 창문 개수 등 미세한 기술 차이로 신제품의 완성도를 구분한다. 고객들은 매년 신제품을 기다리지만 실용성과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추기가 힘들다. 하지만 최대한 고객 니즈에 맞출 수 있도록 무게와 부피를 줄인 여름용 텐트 등 더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 대표의 꿈은 해외로 향해 있다. 그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캠핑 시장이 커졌다. 내년부터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국내처럼 톱 브랜드가 되지 못해도 알려지기만 하면 상당한 매출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외 진출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 캠핑용품 시장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조 대표는 고객과 지역사회와 유대감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조 대표는 “디지털 시대가 가속화할수록 아날로그인 자연을 찾게 된다. 캠핑의 매력은 자연에서 대화로 관계를 좋게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신문 뉴스레터
국제신문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뭐라노 뉴스

 많이 본 뉴스RSS

  1. 1광안대교 위 ‘인생샷’…함께 걸어 더 좋아요
  2. 2[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술 없는 민락수변공원 아직도 논란…“문화 공연의 장” “전국적 명소 없애”
  3. 3임대료·빚에 허덕여…‘환갑의 사장님’들 노후자금 깬다
  4. 4‘영화 청년, 동호’ 칸서 기립박수
  5. 5[부산 법조 경찰 24시] 한동훈도 못 피한 부산고검행…좌천성 인사 수난史
  6. 6414일 만에 1군 복귀 롯데 이민석, 4회 교체 아쉬움
  7. 7“부산현안 골든타임…정교한 입법전략을”
  8. 8가덕신공항 공사 입찰, 지역기업 지분율 20% 땐 8점 가산
  9. 9가덕신공항 사업자 선정 돌입… 튼실한 업체 얼마나 입찰 참여할까
  10. 10“지방 살릴 부산허브법·산업은행법…여야 합심 처리 기대”
  1. 1“부산현안 골든타임…정교한 입법전략을”
  2. 2“지방 살릴 부산허브법·산업은행법…여야 합심 처리 기대”
  3. 3“지방시대 정책속도 기대 못 미쳐…조세권 과감한 이양을”
  4. 4“기회발전·교육 특구 성공하려면…강남 중심 사고 틀 깨야”
  5. 5“당정, 가덕 거점항공사 신속한 결정을”
  6. 6김 여사 5개월 만에 공개행보…尹, 리스크 정면돌파 의지?
  7. 7부산발전 현안 놓고 1시간여 열띤 토론
  8. 8한동훈, 尹정책 첫 비판…전대 출마 포석?
  9. 9해외 직구 정책 혼선에…尹 “재발 방지책 마련하라”
  10. 10[속보]KC 미인증 해외직구 제품 금지 번복한 대통령실 "혼란에 사과"
  1. 1가덕신공항 공사 입찰, 지역기업 지분율 20% 땐 8점 가산
  2. 2가덕신공항 사업자 선정 돌입… 튼실한 업체 얼마나 입찰 참여할까
  3. 3부산항대교뷰 하이엔드 아파트 견본주택 구경하세요
  4. 4피어엑스 “에어부산 로고 달고 e스포츠합니다”
  5. 5K-금융허브 부산, 글로벌 세일즈…뉴욕서 해외투자 설명회
  6. 6성원하이텍, 친환경 흡음 천장재 개발
  7. 7‘안전인증 없는 제품 직구 금지’ 사흘 만에 사실상 철회(종합)
  8. 8한계 직면한 소상공인…올해 1~4월 폐업 공제금도 20% 급증
  9. 9부산 단기알바 13만 육박 ‘역대 최대’(종합)
  10. 10이륜차 번호판 크기 확대로 불법 운행 근절
  1. 1광안대교 위 ‘인생샷’…함께 걸어 더 좋아요
  2. 2[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술 없는 민락수변공원 아직도 논란…“문화 공연의 장” “전국적 명소 없애”
  3. 3임대료·빚에 허덕여…‘환갑의 사장님’들 노후자금 깬다
  4. 4[부산 법조 경찰 24시] 한동훈도 못 피한 부산고검행…좌천성 인사 수난史
  5. 5황령터널 내 신호수, 차에 치어 사망(종합)
  6. 6[속보]정부 “의대 증원 반영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 전공의 복귀 서둘러야”
  7. 7오늘의 날씨- 2024년 5월 20일
  8. 8“개인회생 신청자 신속한 재기 지원방안 발굴 노력”
  9. 9'무면허 운전 들킬까 봐'…사고 내고 운전자 바꾼 '동종 전과 3범' 50대 실형
  10. 10'통합 교육·돌봄 체계 구축 협력'…경남도-도교육청, 늘봄학교 성공 추진 맞손
  1. 1414일 만에 1군 복귀 롯데 이민석, 4회 교체 아쉬움
  2. 2이마나가, ML 마운드 새 역사…9경기 무패 평균자책점 0.84
  3. 3레버쿠젠, 무패 우승 ‘트레블’ 신화 도전
  4. 4올림픽 출전 앞둔 태권도 김유진, 亞선수권 3년 만에 ‘금빛 발차기’
  5. 5‘감동 드라마’ 파리 패럴림픽 D-100…韓, 보치아·사격 등 5개 종목 정조준
  6. 6KCC 농구단이 원하면 뭐든지…市, 사직체육관 싹 뜯어고친다
  7. 7수영초 야구부, 대통령배 초대 챔피언 아깝게 놓쳤다
  8. 8‘10-10 클럽’ 도전 손흥민, 화려한 피날레 장식할까
  9. 9사브르 ‘뉴 어펜저스’ 3연속 올림픽 단체전 金 노린다
  10. 10‘축구 추락 책임론’ 정몽규 협회장, AFC 집행위원 선출
  • 국제크루즈아카데미
  • 유콘서트
걷고 싶은 부산 그린워킹 홈페이지
국제신문 대관안내
스토리 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