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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가덕, 엑스포에 필수 아냐” 조기건설 ‘찬물’

BIE 총회 결과 백브리핑…“유치에 직접적 영향 없다”

불확실한 변수 제외 의도…‘책임론 출구전략’ 시각도

  • 조원호 기자 cho1ho@kookje.co.kr
  •  |   입력 : 2022-06-28 19:54:09
  •  |   본지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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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전에 전방위로 나선 외교부가 ‘가덕신공항 변수’를 제외키로 했다. 2030년내 건설이 불확실한 가덕신공항을 엑스포 인프라에서 제외해도 행사를 유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엑스포 유치의 핵심 열쇠가 될 주요 사업에 대해 재정 당국인 기획재정부는 ‘충실한 예산 지원’과 신속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약속했다. 정부가 엑스포 유치와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을 분리 대응키로 방향을 잡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부산시와 정부 등 관련 기관이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진다.
가덕신공항 조감도. 국제신문 DB
외교부 당국자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한덕수 국무총리의 ‘제170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방문 결과에 대한 백브리핑에서 “가덕신공항은 애초 유치 계획을 준비할 때도 사실은 가덕신공항이 세워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제 아래 설계했다”며 “신공항이 부산에서 (엑스포) 유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생각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 자체로서도 전 세계에서 올 수 있는 교통수단이 이미 충분히 갖춰져 있고, 엑스포 개회 예정지인 부산항 북항재개발 지역도 가덕신공항과 거리가 떨어져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신공항이 (엑스포 유치 전에 개항이) 되면 유치 차원에서 플러스가 될 수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하더라도 엑스포 유치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부산시 등 엑스포 유치 관계기관들과 함께 엑스포 기간 대규모 방문객 수용을 위한 방안도 모색 중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김해국제공항만으로 대규모 해외 관광객 수용이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제가 듣기로는 부산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지역과도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면서 각 지역에서 수용할 수 있는 방안도 같이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부산만의 어떤 엑스포가 아니라 각 지역은 물론이고 한국 전체가 (부산엑스포 개최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갖고 함께 해야 된다고 하는 데는 모든 부처가 다 같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가덕신공항 건설을 엑스포 유치의 전제 조건으로 삼지 않는 것은 기존 부산과 주변 지역 교통 인프라로도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 가덕신공항의 2030년 개항이 불확실한 상황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가덕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에서 오는 2035년 개항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박형준 부산시장은 플로팅 방식을 통해 2029년까지 가덕신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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