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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영은 신중론, 박재호는 필수론…‘오륙도트램’ 운명은?

4·10 총선 지역 핫이슈 <1> 남구 ‘오륙도선’

  • 박수빈 기자 sue922@kookje.co.kr
  •  |   입력 : 2024-03-10 19:30:29
  •  |   본지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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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신문은 4·10 총선을 앞두고 부산지역 유권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지역밀착형 사업의 향방을 재조명하고자 해당 지역 여야 출마자들의 입장을 소개한다. 현재까지의 사업 추진 경과와 부산시·정부의 향후 추진 계획까지 담아 유권자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4년째 지지부진…공사비도 급증
- 박수영 “사업 타당성 확보 우선”
- 박재호 “남구 발전 돌파구 확신”
- 두 현역 입장차…총선 결과 촉각

부산 남구 용호동 일원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된 국내 1호 트램(노상철도) ‘오륙도선’은 여야 현역 의원 간의 빅매치가 벌어질 부산 남 선거구에서 여전히 핫이슈다. 특히 ‘남을’ 선거구에서 주목되던 오륙도선은 해당 지역 정치인들이 사활을 걸고 추진한 사안이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 선거구가 ‘남’으로 합쳐졌는데, 여야 후보는 오륙도선 추진을 놓고 선명한 입장 차를 보였다.

■4년째 지지부진 오륙도트램

2019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오륙도트램 설치 사업은 4년이 넘게 지지부진하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달 공개될 것으로 예정됐던 오륙도트램 사업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올 하반기로 연기됐다. 부산시는 지난해 1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오륙도트램 사업의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했다.

오륙도트램은 2019년 당시 국토교통부의 ‘지상트램 실증노선’ 설치사업에 포함되면서 시작됐다. 시는 남구 용소삼거리부터 이기대 어귀 삼거리까지 1.9㎞ 구간에 실증노선 건설을 추진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공사비가 결국 발목을 잡았다. 사업 초창기에는 470억 원의 예산으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기본·실시설계 용역 과정에서 사업비 규모가 906억 원으로 추산되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이 됐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50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경우 등에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현재 오륙도트램 사업비는 906억 원보다 더 올랐을 수 있다”며 “예타 이후 2022년 9월 중단된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램은 장애인·노인 등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평가받는다. 오륙도트램은 남구 경성대·부경대 일대 상권 부활을 위한 핵심 정책으로 꼽힌다. 하지만 트램의 경제성을 놓고 여전히 논란이 있고, 도입 땐 경성대·부경대 주변에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는 한편 트램 운행 구간의 시내버스 노선 축소 운영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있다.

■현역 의원 간 입장 차 뚜렷

‘오륙도트램’ 유치를 정치적 목표이자 신념으로 삼는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남을)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도 ‘오륙도트램을 반드시 연결하겠다’는 공약을 채택했다. 트램을 통해 대중교통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까지 모두 잡겠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박재호 의원은 “트램이 놓이면 일부 교통체증이 생길 수는 있다. 하지만 고통 없는 혁신은 없다. 오륙도트램은 남구의 상권과 관광지 곳곳을 발전시키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가 적극성을 보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박수영(남갑) 의원은 ‘신중론’을 펼쳤다. 박 의원은 KDI로부터 경제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면 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 의원은 “오륙도트램도 주민을 위해 중요한 사업이라는 점은 인정한다”면서도 “다만 사업의 타당성부터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고, 관건이다. 또 오륙도트램만큼 중요한 우암·감만선트램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언급한 우암·감만선트램(8.8㎞·부산교통방송국~우암~감만~도시철도 범일역)은 2022년 부산시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보노선으로 포함됐다. 해당 노선은 ‘우암선(7㎞·도시철도 부산진역~ 신선대역 간이역)’이라는 이름으로 2017년 시의 후보노선에 들어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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