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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첫 공기윤활시스템 적용 LNG운반선 인도

연료 5% 이상 절감 효과

  • 국제신문
  •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  |  입력 : 2019-11-18 19:54:30
  •  |  본지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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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공기윤활시스템을 장착한 첫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LNG운반선에 비해 5% 이상의 연료절감 효과가 예상돼 앞으로 선박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이 조선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공기윤활시스템(DSME ALS)을 장착시킨 LNG운반선.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공기윤활시스템(DSME ALS)을 장착한 LNG운반선을 선주 측에 인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선박은 그리스 마란가스사로부터 2016년 6월 수주했던 17만3400㎥급 LNG운반선이다.

공기윤활시스템은 에너지 절감 기술 중 하나로, 선박 바닥면에 공기를 주입해 선체와 바닷물 사이에 공기층을 연속으로 만들어 운항 중에 발생하는 마찰 저항을 줄임으로써 연비를 향상시킨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기존 LNG운반선 대비 5% 이상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평균 선박 운항 기간을 20년으로 볼 때, 1년 6개월 치에 달하는 연료비를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어떠한 해상 환경에서도 연비 향상 성능을 유지하면서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제어 시스템’도 함께 장착돼 있다.

선주 측인 마란가스사는 지난달 시운전을 통해 공기윤활시스템을 장착한 선박의 연료 절감 효과를 직접 확인하고 성능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앞으로 발주하는 선박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기술 개발로 LNG운반선 수주 경쟁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됐다”며 “초대형 컨테이너선, LPG운반선, 중형 유조선 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현철 기자 phcnews@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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